UPDATED. 2024-04-23 16:36 (화)
'정부→경찰청→경찰관'··· 백신접종률 높이려 조직적으로 '압박’
'정부→경찰청→경찰관'··· 백신접종률 높이려 조직적으로 '압박’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1.05.11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청, 경찰관 백신접종 3일전 경찰청에 협조공문 전달
경찰청, 자체 협조요청 하달 후 현황 파악하며 접종 독려
경찰과 소방관 등 사회필수인력의 예방접종이 시작된 26일 김창룡 경찰청장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있다 <사진=뉴스1>

정부가 코로나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지자체와 경찰청 등에 근무하는 공무원들에게 공문을 통해 압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50대 여경이 백신 접종 직후 의식불명 상태에 빠져 논란이 됐던 경찰의 경우 경찰청 차원에서 일선 경찰관들을 상대로 백신 접종을 독려하며 ‘백신 접종 속도전'을 벌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조명희 국민의힘(보건복지위원회) 의원은 11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지난달 23일 경찰청 치안상황관리관에게 ‘코로나 19 예방접종 속도 제고를 위한 협조요청’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해당 날짜는 일선 경찰을 상대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시작되기 3일전이다. 

조명희 의원실에 따르면 해당 공문은 “총 1차 접종자가 203.6만명으로 목표300만명 대비67.9%”라는 점을 적시하며 “일부 접종대상의 접종 및 사전 예약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확인된 바, 접종대상국 소관부처 책임 하에 접종 안내 및 접종 참여 독려”라고 적혀 있었다.

이 공문을 접수한 경찰청 치안상황관리관은 이날 경찰청 내 각 부서와 시도경찰청 및 부속기관에 ‘코로나19예방접종 속도 제고를 위한 협조요청'을 하달했다. 이후 경찰청은 ‘코로나 백신 접종 관련 접종률 제고 방안'에 따라 일선 경찰서에 지침을 내리기도 했다. 

경찰청이 보낸 ‘코로나19예방접종 속도 제고를 위한 협조요청' 공문에는 “그간 자율적 희망에 따라 접종을 실시할 수 있도록 독려‧안내했으나, 예약 기간 내 접종 관련 부정적 보도 등이 이어지며 접종 예약률이 당초 예상보다 저조한 것으로 분석된다”며 “국민안전을 책임지는 경찰관 등 접종률은 경찰 활동에 대한 국민적 신뢰와 직결되는 점을 감안,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명시되어 있었다.

공문에는 또한 “국수본, 경찰관기동대, 지역경찰 등은 접종율 제고 방안 마련하고 4월26일 월요일 화상회의시 대책을 보고하라”고 적혀 있었다. 경찰청은 치안상황관리관실을 중심으로 각 지방청과 경찰서별로 접종 예약‧접종률 현황을 파악하고, 매일 12시 기준으로 전 관서별 예약‧접종률을 전파‧공유하라고 지시했다.

일선 경찰을 대상으로 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8일까지 2주간 진행됐다. 접종 대상 경찰관 중 만 30세 이상인 접종 대상자는 총 11만7579명이었고, 이 중 실제 접종을 한 인원은 8만4324명으로 집계됐다. 접종률은 71.7%다.

한 현직 경찰관은 “백신 접종이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사실상 반강제적으로 이뤄졌다”며 김창룡 경찰청장과 이문수 경남경찰청장에 대한 진정을 국가인권위원회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명희 의원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시해야 할 보건당국이 무리하게 백신 접종률을 높이려다 보니 결국 백신에 대한 신뢰도까지 떨어지고 있다”며 “일선 경찰관들이 반강제적으로 백신 접종을 받은 건 아닌지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찰청 공문 <사진=조명희 의원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