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백신 접종 앞둔 류마티스 환자, "약은 어쩌지?"
백신 접종 앞둔 류마티스 환자, "약은 어쩌지?"
  • 김광주 기자
  • 승인 2021.04.15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대부분 문제 없지만 일부 백신효과에 영향"
고용량 스테로이드 등은 복용 멈추고 접종해야 효과적

본격적인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일부 류마티스 환자들은 백신 접종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류마티스 환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피할 필요는 없지만 일부 중증 환자의 경우 사용중인 약제에 따라 접종 시기를 조절하는 등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노원을지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 허진욱 교수
노원을지대병원 류마티스내과 허진욱 교수

노원을지대병원 류마티스 내과 허진욱 교수는 “중증의 류마티스관절염 치료에 활용되는 고용량 스테로이드와 리툭시맙, 아바타셉트 등 생물학적 제제는 백신 접종 후 항체 생성에 영향을 줘 백신 효과를 낮출 수 있다”고 15일 말했다.

허 교수는 이러한 점을 감안해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가 끝나거나 생물학적 제제 주사를 휴약(休藥) 후 백신을 맞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으니 이에 해당되는 환자는 반드시 담당 주치의와 상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허 교수는 “대부분의 항류마티스 약제들은 복용을 중지하거나 변경할 필요가 없지만 '메토트렉세이트'의 경우 백신 접종 후 1~2주간 복용을 중지하는게 좋다”며 “고용량 스테로이드제 치료를 받는 중이라면 치료가 끝난 이후에 백신 접종을 받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즉, 류마티스관절염 증상이 악화되어 고용량 스테로이드와 메토트렉세이트를 처방받은 환자라면 곧바로 백신을 맞기보다 1~2개월 소요되는 고용량 스테로이드 치료가 끝난 후 백신을 접종받는 편이 좋다는 설명이다.

또 아바타셉트 주사를 접종받고 있는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의 경우엔 아바타셉트 접종을 잠시 중단할 수 있다면 마지막 주사 투여일로부터 최소 1개월 후에 코로나 백신을 접종받는게 좋다고 허 교수는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