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02 (금)
[오늘의 인사 및 동정] 4월 13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4월 13일
  • 의사신문
  • 승인 2021.04.1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정>

■ 김태우 서울대병원 웹마스터,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서울대병원 김태우 씨가 지난 9일, 용산호텔에서 열린 대한병원협회 정기총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김태우 씨는 병원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직원과 환자 모두에게 편리하도록 혁신적인 개편을 해 전체 의료계에 확산한 공로와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의 헌신적인 활동으로 이번에 수상을 하게 됐다.  

2007년, 서울대병원에 웹마스터로 입사한 김태우 씨는 대형병원의 복잡하고 방대한 진료일정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했고 바로 진료예약 연결할 수 있게 개편했다. 또한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으러 내원하는 환자의 불편함을 덜어주고자 병원계 최초로 온라인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시작했고, 온라인 채용 시스템을 개발해 지원자와 채용자 모두에게 편리한 환경을 구축했다. 

최근에는 개인정보 보호가 생명인 병원 홈페이지에서 보안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들을 타 기관에 공유하고 있다. 아울러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에서도 온라인 관리시스템과 비대면 학술행사 등 행사 진행을 위해 지속적인 자문과 지원으로 협회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강동우 교수, 환태평양 정신의학회 젊은연구자상 수상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동우 교수가 최근 서울 스위스그랜드 호텔에서 개최된 2021년 제 19회 환태평양 정신의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선정하고 수여하는 2021년 젊은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치매의 전구 단계(병이 발병하기 전,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단계)인 경도인지장애는 매년 10~15%의 비율로 치매로 전환이 되지만, 이를 예방하기 위한 중재 방법이 확립되지 않은 상태이다. 

강 교수는 해당 단계에서 뇌자극 치료를 통한 인지 및 뇌기능 변화의 보호 효과와 치매 위험인자에 따른 선별적 중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고, 해당 연구주제로 한국연구재단 우수신진 연구사업을 통해 임상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임상연구 수행을 통해 치매고위험군 대상 뇌자극치료의 보호 효과와 치매 위험인자에 따른 보호 효과의 차이를 확인하였고, 이를 통한 연구 발표로 우수성을 인정받아 이번 젊은연구자상을 수상했다.  

강동우 교수는 “치매 전구 단계인 경도인지장애 시기에 적용 가능한 중재 방법의 하나로써, 뇌자극치료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뇌자극 치료가 고위험 시기에 적용 가능한 치료 방법 중 하나로 정립되어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의 치매 전환에 대한 염려를 한층 덜어낼 수 있도록 추가적인 연구를 이어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