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병원계 소식] 4월 1일
[병원계 소식] 4월 1일
  • 의사신문
  • 승인 2021.04.0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천성모병원, 독립운동가 최재형 4대손 의료 지원에 감사패 받아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원장 홍승모)이 지난 31일 (사)독립운동가 최재형 기념사업회로부터 최재형의 4대손 의료 지원과 관련해 감사패를 받았다.

이날 감사패 전달은 지난 3월 독립운동가 최재형의 4대손 최일리야 군이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에서 무사히 수술치료를 받고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게 도움을 준 것에 대한 감사의 의미로 진행됐다. 감사패는 문영숙 최재형 기념사업회 이사장이 인천성모병원을 방문해 홍승모 몬시뇰 병원장에게 직접 전달했다.

지난 설 연휴 기간 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은 최 군은 신장(콩팥)기능이 약화해 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이에 인천성모병원으로 옮겨 정밀검사를 받은 결과 최 군의 증상은 신우이행부요관 협착증으로 인한 수신증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수신증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요관에 막히면서 신장에 가득 차며 부풀고 커지게 돼 결국 신장기능이 망가지게 된다. 제때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염증이 지속되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추후 투석을 받아야 하는 말기신부전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 3월 4일 김정준 인천성모병원 비뇨의학과 교수의 집도로 로봇 복강경 수술로 신우성형술을 진행했다. 최 군은 12일 퇴원했다.

홍승모 원장은 “무엇보다 최일리야 군의 쾌유를 축하하고 다시 건강을 되찾을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열심히 공부해 독립운동가 최재형 선생님의 훌륭한 뜻을 이어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 병협, 원가 빅데이터 분석과 병원경영 연수교육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는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원가 빅데이터 분석과 병원경영 연수교육’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연수교육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병원 원가계산과 분석사례 소개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먼저, 김태익 갈렙ABC 상무가 나서 △병원 원가계산 개념과 DRG 원가계산 방법을 발표한다. 이진효 전무는 분석사례로 △진료과 손익(진료과 손익비교 및 원인분석) △상병·수가 손익(상병 및 행위수가 수익성 원인분석) △타겟고객 선정(진료비 및 원가자료를 이용한 타겟고객 선정)을, 나종익 병원원가관리자협회장은 병원 원가자료 분석 사례를 각각 소개할 예정이다.

연수교육은 3월30일부터 4월20일까지 온라인 유료등록 중에 있으며, 자세한 등록절차와 프로그램 등 안내사항은 대한병원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블루라이트 캠페인 동참

연세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의료원장 겸 원장 백순구)이 지난 31일 ‘세계 자폐인의 날’을 맞아 ‘블루라이트 캠페인(Light Up Blue)’에 동참했다.

매년 4월 2일은 세계 자폐인의 날(World Autism Awareness Day)로, 자폐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이해를 높이고, 자폐의 조기진단과 대처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2008년 UN 총회에서 지정된 기념일이다.

블루라이트 캠페인은 세계 자폐인의 날을 기념해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상징인 파란색 조명을 밝히는 행사로 국내 뿐 아니라 세계 170여 개국이 참여하는 행사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외래센터 1층 로비에서 조명 대신 파란색 풍선으로 꾸며진 부스를 설치하고 내원객을 대상으로 인식개선 퀴즈, 기념품 배부 등을 통해 자폐성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한편 이 캠페인은 남산타워, 서울시청 등 지역 명소나 관공서에서 주로 진행됐으나 최근에는 민간 부문에서도 동참의 물결이 확산되고 있다.

올해는 서울대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 중앙지원단의 주도 하에 전국 8개 발달장애인거점병원도 캠페인에 동참하게 됐다. 3월 29일부터 4월 2일까지 릴레이 형식으로 한양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 전북대병원, 충북대병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인하대병원, 강원대병원 순으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