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의협 “코로나 백신접종 의료인에 대한 처우 개선해야"
의협 “코로나 백신접종 의료인에 대한 처우 개선해야"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1.03.30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회견서 4월까지 의정 백신접종실무협의회 통한 개선 촉구
백신관리지침 질병청-지자체 달라 혼란, 책임소재 등 해결해야

의료계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과정에서 위탁 의료기관이 지게 될 책임 문제에 대한 해결과 예방접종 사업에 채용될 인력이 적절한 처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구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30일 용산 임시회관에서 ‘코로나19와 싸우는 의료인 보호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의료계가 국민들에게 백신 접종을 신속하고 안전하게 접종할 수 있도록 오는 4월까지 의-정 백신접종실무협의회를 통해 의료인에 대한 처우를 개선해 달라”고 밝혔다. 

본격적인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의료계는 정부와 함께 의정공동위원회를 구성해 백신접종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해왔다. 하지만 의협은 하지만 “최근 코로나 19 백신 접종과 관련한 정부의 행정에는 백신접종 주체인 의료인에 대한 배려나 의료인의 안전과 처우에 대한 고민을 찾아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특히 질병청과 지자체 간에 지침이 서로 달라 의료 현장에 혼란이 빚어지는 상황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의협에 따르면 백신 보관 냉장고에 부착하는 온도계에 대한 지침조차 주무 부처인 질병관리청의 해설과 지자체의 해설이 달라 의료기관이 혼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불가피하게 백신 보관 장비가 고장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의료기관이 어디까지 책임을 져야 하는지에 대한 문제 등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의협은 “질병관리청이 내놓은 정부 방침이 의료기관에 고시돼 시행되지 않고 지자체에서 엉터리 지침을 내놓다 보니 의료기관만 혼란을 겪고 있다”며 “질병청은 이 문제를 알고도 시정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의료계는 각 지자체에서 모집 중인 백신접종 인력에 대한 처우에 대해서도 우려하고 있다. 기존 코로나19를 진료하는 의사에 대한 처우와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의협은 “현재 선별진료소에서 근무하는 의사나 생활치료센터 근무 의사, 코로나 전담병원 의사들의 수당 차이가 있다”며 “코로나19 중환자를 치료하는 전문의들은 하루 95만원의 수당을 받지만, 코로나 백신 접종센터 250곳의 경우 복지부가 54만원 정도를 책정해 놓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 나름대로 추계하는데 근거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이런 상황에선 접종센터 의사인력을 구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실제로 일부 지자체의 경우 접종센터 인력을 구하지 못해 시도의사회에 '의사인력을 모집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의협은 “정부는 코로나19 접종의 성공적인 완수를 위해 접종과 관련한 여러 정책과 방침에 있어 의료계의 입장을 존중하고 의료계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접종을 시행해야 하는 의료인의 입장에서 정부의 보호와 배려를 체감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처우 개선과 보호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