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07 (화)
정부, 고령층 코로나19 백신 접종 앞두고 응급상황 대응 강화
정부, 고령층 코로나19 백신 접종 앞두고 응급상황 대응 강화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1.03.24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응급실 격리병상 250개 추가 확보
‘백신휴가제’ 관련 “확정된 것 없어”
<사진=뉴스1>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을 보이는 접종자를 신속히 치료하기 위해 응급상황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24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오는 4월 지역 예방접종센터에서 만 75세 이상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백신접종에 앞서 준비상황을 발표했다.  

윤 반장은 이상 반응과 관련해 "단순한 발열이나 근육통과 같은 경우에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 충분하다는 내용의 홍보를 계속해서 하는 중”이라며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급성기 반응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접종센터마다 소방청의 도움을 받아 간호사 2인과 의사가 같이 배치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응급실 밀집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한다고 밝혔다.

윤 반장은 “4월 중 응급실에 격리 병상을 한 250여개 이상 설치하고 5월 중에도 추가적으로 신청을 받아 설치를 하도록 하고 있다”며 “응급실에서 밀집되지 않고 격리된 상태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들을 같이 마련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응급실 이용과 관련해 "응급의학회 그리고 질병관리청과 계속해서 지침권고안을 협의하고 있다”며 “실제 백신이 접종되는 4월 전에는 이러한 부분이 현장 응급실에 안내되도록 할 예정에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윤 반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백신 휴가제’에 대해 “실무적으로 계속해서 논의가 진행 중에 있다”며 “아직 확정된 것이 없다”고 말했다.

앞서 일부 매체에서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하며 “백신휴가를 제도화하지 않고 권고하는 쪽으로 결론이 나왔다”, “접종자가 휴가를 요구할 경우 사업자는 수용하도록 권고하고 사업장에게는 인센티브를 주도록 검토한다” 등의 내용을 보도했다.

윤 반장은 “강력 권고라든지 금전으로 보상하지 않는다든지 접종자 휴가 요구 시 권고하고 인센티브 주도록 검토한다는 내용들은 실제적으로 확정된 내용들이 전혀 아니다”고 강조하며 “중대본 회의에 보고되면 최종 결과를 소상히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