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2025년까지 전국에 중증응급의료센터 70곳 확보
2025년까지 전국에 중증응급의료센터 70곳 확보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1.02.19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응급의료체계 개선 실행계획 발표
지역별로 중증응급센터 마련해 자체 치료가 목표

정부가 응급환자 발생 시 지역 내에서 환자를 치료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존 응급의료체계를 대폭 수정·보완한다.

보건복지부는 18일 2021년 제1차 중앙응급의료위원회를 개최해 ‘응급의료체계 개선 실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번 실행계획 마련을 위해 응급의학회, 전문가, 중앙응급의료센터 등과 실무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해 7월부터 총 6차례 회의 및 간담회, 관계부처 협의 등을 진행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실무협의체는 ‘지역완결형 응급의료’, ‘중증도에 따른 합리적 이용’ 등 두 가지 핵심 정책 방향에 집중해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중요과제로 3대 분야, 총 11개 과제를 선정했다.

우선, 현장·이송단계에서는 현장·이송·병원 전단계에 걸쳐 환자분류를 체계화하고, 지역 주도로 지역 응급의료자원조사, 지역 맞춤형 이송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구체적인 지침을 토대로 한 적정 이송관리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병원 단계에서는 2025년까지 70개 중진료권별로 중증응급의료센터 1개소 이상을 설치해 중증응급 진료 인프라를 대폭 확충한다.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응급의료체계에서 중증응급환자 진료는 전국의 권역응급의료센터 38개소가 담당하고 있으나, 지역 완결적 응급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인프라를 확충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또 중증도를 기반으로 응급의료기관을 종별로 구분하고 합리적인 응급의료 이용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응급의료기관 구분을 기존 '권역센터-지역센터-지역기관'으로 분류하던 것을 중증응급의료센터-응급의료센터-24시간 진료센터로 변경해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시·도에 응급의료지원단 및 전담팀을 구성하고 여기서 지역 자원조사 및 이송체계 마련 등 실질적 기능을 수행하도록 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은 “전국 어디서든 응급환자 발생 시 골든 타임 내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려면, 환자가 발생한 지역 내에서 응급진료가 완결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추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모습”이라며 “지역 중심의 응급의료체계 확립을 위한 기반이 마련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