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08 (토)
[병원계 소식] 2월 1일
[병원계 소식] 2월 1일
  • 의사신문
  • 승인 2021.02.01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준 한림대춘천성심병원 병원장, 플라워 버킷 챌린지 참여

이재준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 병원장은 지난달 29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졸업·입학식 등 각종 행사가 취소돼 어려움을 겪고있는 강원도 화훼 농가를 돕기 위해 ‘플라워 버킷 챌린지’ 캠페인에 참여했다.

‘플라워 버킷 챌린지’는 코로나19에 따른 매출 감소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화훼 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소비 촉진 캠페인으로 지난 26일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시작해 릴레이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재준 병원장은 김중수 한림대학교 총장의 지명을 받았다. 이재준 병원장은 다음 대상자로 이승준 강원대학교 병원장, 허인구 G1 방송 사장을 지명해 플라워 버킷챌린지 동참을 요청했다.

이재준 병원장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경영난을 겪는 화훼 농가를 돕는 이번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어서 영광”이라며 “이번 캠페인이 도내 화훼 농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서울대병원 암 치료 명사수, 중입자가속기 도입 ‘박차’

서울대병원이 중입자가속기 장비의 성공적인 도입 및 관련 연구 활동을 위해 일본 야마가타 대학(Yamagata University)과 MOU를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중입자치료를 위한 임상 협력 △회전갠트리 등 중입자치료시설의 운영 및 관리 △중입자를 이용한 의학물리학 및 생물학 등 연구 △차세대 입자 치료법 개발을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중입자치료 및 관련 의학 분야에서 공동 연구를 통한 정보 교환과 상호 인력 교환 등의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나가기로 합의했다. 

중입자가속기는 탄소를 빛의 속도에 가깝게 가속한 빔을 암세포에 조사하는 치료기기다. ‘날카로운 명사수’ 라 불릴 만큼 높은 종양 살상능력으로 기존에 치료할 수 없었던 난치성 암의 치료가 가능하다. 

김연수 병원장은 “최첨단 중입자치료를 시작하는 야마가타 대학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대병원의 세계적인 암 치료·연구 수준이 한 단계 도약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대병원은 2019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부산시 기장군 중입자가속기 구축 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부산시 기장군 중입자치료센터는 2025년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 원주의과대학, 차세대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MOU 체결

연세대 원주의과대학(학장 이강현)이 지난 27일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교수회의실에서 차세대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를 위해 헬스케어 분야 5개 업체와의 다자간 MOU를 체결했다.

협약 당사자들은 이번 MOU을 통해 향후 헬스케어 분야 연구·개발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과정에서 상호 협력해야 할 제반 사항을 정리하고 의견을 일치시켰다.

구체적으로 원주의과대학은 △㈜하이스템셀과 세포치료제 연구 및 제품화를 비롯한 줄기세포 산업 육성 △㈜하이스템과는 줄기세포 관련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에 대해 협력하게 된다.

또한 △㈜메디젠휴먼케어와 의료정보 플랫폼 개발 등 헬스케어 빅데이터 분야 연구사업, △㈜아디포랩스와 고주파 온열치료기기 분야 연구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하게 되며 △㈜레드앤블루와는 빅데이터 플랫폼과의 연동이 가능한 헬스케어 의료기기 연구·개발 사업 수행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 서울대병원, 수면 인공지능 경진대회 개최

서울대병원이 ‘수면 인공지능 경진대회(Sleep AI challenge)’를 개최한다.

이번 수면 인공지능 경진대회의 과제는 ‘수면 데이터를 활용한 수면단계 예측모델 개발’이다. 

참가자들은 수면다원검사 결과 이미지를 제공받는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뇌파, 심전도, 호흡 등 생체 신호를 측정한다. 수면 단계를 분류하고 이상호흡을 파악해 수면 질환을 진단하는 기초 자료이다.

참가자들은 제공받은 이미지를 활용해, 수면 단계(Wake, N1, N2, N3, REM)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모델을 개발하게 된다. 총상금은 1,000만 원으로 각각 1등 400만 원, 2등 200만 원, 3등 100만 원이며, 4~9등까지는 50만 원이 지급된다.

서울대병원은 향후에도 다양한 의료 인공지능 경진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관련 자세한 사항은 MAIC 홈페이지(http://mai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