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우리부터 놔주세요!"··· 일부 정부기관들, 백신 '우선접종 해달라' 아우성
"우리부터 놔주세요!"··· 일부 정부기관들, 백신 '우선접종 해달라' 아우성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1.01.1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청 등 17개 기관·협회, '필수인력' 등 이유로 질병청에 협조요청
질병청 “아직 기준 없는데 난감”··· 조명희 "공정한 우선순위 마련해야"

최근 정부가 백신 우선접종 대상자 기준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 산하 기관 및 협회들이 백신 선점을 위해 질병관리청을 상대로 치열한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명희 국민의힘(보건복지위) 의원이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입수한 ‘코로나 백신 우선 접종 대상 요청 현황’에 따르면 총 17 곳의 기관 및 협회가 ‘우리가 백신을 먼저 맞아야한다’고 질병청에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기관은 서울시청을 비롯해 국가보훈처, 국민연금공단, 법무부, 병무청, 해양수산부, 도로교통공단, 한국수력원자력, 전국항운노동조합연명, 대한치과의사협회 등이다.

조 의원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노총 산하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은 ‘국가 수출입 물자 수송에 필수 인력’이라는 이유로 지난해 12월 질병청에 총 2만160명 분의 백신 우선 접종을 요청했다. 

또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국내 전력 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원자력발전소의 필수 인력으로, 블랙아웃(blackout·대정전) 등 재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우선 접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대한치과의사협회는 “치과에선 비말(침방울) 발생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치과의사 등은 감염 고위험군”이라는 이유를 내세웠다.

이에 대해 질병청 관계자는 “백신 우선접종 기준이 아직 세워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각 기관이 저마다 먼저 맞겠다고 주장하고 있어 난감하다”며 “우선 접종대상과 관련해서는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칠 예정이며, 민원에 따라 그 결과가 좌지우지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정부가 확보한 백신 물량이 충분하지 않다는 불안감 때문에 기관들까지 나서 물밑 경쟁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정부는 객관적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충분한 의견 수렴을 거쳐 국민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공정한 우선순위를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또 “최근 질병청 코로나19 백신수급 담당자가 의원실에 ‘임상결과에 따라 추가접종이 필요해 백신 수량이 부족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고 말했다. 

이와 달리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최근 국회 본회의에서 '백신 물량이 충분하냐'는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4400만명분 물량도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5600만명분의 물량을 확보한 것은 국민의 뜻을 귀 기울여서 수용한 것”이라며 백신 물량은 충분하다고 강조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