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3:58 (금)
정부, 백신 4400만명분 확보···그 정도로 충분할까?
정부, 백신 4400만명분 확보···그 정도로 충분할까?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0.12.0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진국은 인구 2~3배 물량 확보, 우리는 적은 물량도 “거의 확정”
계약완료 아스트라는 임상 3상 논란, 생산차질로 도입 미뤄질 수도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4400만 명분을 확보해 이르면 내년 2월부터 들여올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실제 그만한 물량의 확보가 가능할지, 또 다른 선진국들이 전체 인구의 2~3배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진 상황에서 그 정도 물량으로 충분할지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8일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백신 선구매를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당초 계획보다 약 1400만 명분의 백신을 더 확보해 우리나라 전 국민의 85%에 해당하는 4400만 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앞서 우리 정부는 다국가 연합체(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에 가입해 지난 10월9일 구매약정을 체결하고 선급금을 지급함으로써 10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 여기에 더해 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모더나 등 3개사와 개별협상을 통해 3000만 회분을 확보했고, 얀센과도 협상을 진행해 400만 회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박 장관은 “아스트라제네카와는 선구매 계약을 이미 체결했고 나머지 기업들과도 구속력 있는 구매약관을 체결해 물량을 확보했다”며 “나머지 계약절차도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이를 통해 선구매한 백신을 빠르면 내년 2월, 늦어도 내년 3월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 약속이 실제로 지켜질 수 있고, 확실히 확보했다고 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날 발표 내용을 다시 정리하면 우리 정부는 현재까지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만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을 뿐 나머지 백신은 아직도 계약절차가 완료되지 않았고 구매약정서나 공급확약서 등의 서류만 교환한 상황이다.

반면, 미국이나 일본의 경우 전체 인구 수의 2∼5배에 달하는 백신 물량을 확보했고, 영국은 이미 8일부터 세계 최초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시작한 상황이다. 이외에 다른 여러 국가들도 우리나라보다 먼저 백신 물량 확보에 나섰다.

우리 정부가 유일하게 구매계약을 맺었다고 밝힌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도 정부가 공언한 대로 내년 2~3월에 실제로 도입할 수 있을지는 불확실하다. 3상 임상시험에서 논란이 발생한 데 더해 백신 생산에 어려움까지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로이터통신과 파이낸셜타임스, AP통신,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의 3상 임상시험 결과에 대한 동료평가 논문이 의학 학술전문지 ‘란셋’에 게재됐는데, 여기서 백신이 안전하다는 평가결과가 나왔지만,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 분석 결과, 55세 이하인 임상시험 참가자의 대부분에서 백신의 유효성이 증명됐지만 투여방식에 따라 예방률이 다르게 도출돼 이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저용량 투약방식에서 오히려 백신의 면역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의문점이 증폭돼 검증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로 인해 미국에서도 추가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빨라야 내년 1월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서 의혹이 해소된다고 해도 제반절차가 진행돼 FDA의 최종 승인이 나기까지는 아무리 빨라도 3월은 돼야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국내 도입이 이보다 앞서기는 당연히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아스트라제네카가 백신 생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린다. 당초 영국 정부는 올해 안에 3000만회 분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지만 생산시설이 충분히 준비되지 않아 실제로 올해 안에 공급 가능한 물량은 400만회 분 미만에 지나지 않아 내년에나 공급이 정상화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화이자, 모더나의 백신도 원료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 생산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일부 외신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다국가 연합체를 통한 백신공급의 경우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 중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어 어제 정부가 44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고 발표한 것은 이제 막 ‘장바구니’에 넣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을 역임한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우리 정부가 미국, 유럽, 일본, 호주 등의 국가들과 비교해 선구매협약에 뒤늦게 나섰기 때문에 이들 국가들보다 백신 확보에 있어 뒤처질 가능성이 크다”며 “백신 확보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우리 정부가 미리부터 백신 선구매에 나서지 못한 점이 너무나 아쉽다”고 언급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