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병협, 제19차 추계연수강좌 성료
아동병협, 제19차 추계연수강좌 성료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0.11.26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병원용 지능형 EMR 도입 인증식 등도 진행

대한아동병원협회(회장 박양동)는 지난 21일 부산 백스코에서 19차 추계 연수강좌를 개최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IOT(사물인터넷) 및 AI(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아동병원용 EMR 인증 도입식과 백신관리 시스템 구축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아동병원협회가 도입 인증한 독립바이오제약의 지능형 EMR '닥터 팽귄'은 키오스크와 EMR 프로그램을 연동해 병원 원무 행정을 무인으로 가능하게 실현했다.

모바일 접수에서부터 모바일 수납, 모바일 처방전 발행, 영유아 검진 사전 모바일 기록, 예방 접종 예진표 모바일 기록, 복약 알람기능 및 복약상태 피드백 등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기능을 담았으며 일부 기능은 추가 중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최근 불거진 백신 관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첨단 백신 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식도 가졌다.

아동병원협회는 IoT 기술을 이용한 백신 관리 시스템을 2년여간 IoT 전문가와 함께 개발해 왔는데 최근 이에 대한 구축을 완료하고 해당 기업인 M2 클라우드와 이날 연수강좌에서 정식 업무 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박양동 아동병협 회장은 “EMR은 병원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보다 과학화되고 효율성이 요구돼 아동병원은 독립바이오제약과 수정과 보완을 반복해 가며 마침내 스마트 아동병원을 위한 EMR이 탄생됐다”며 회원 병원의 적극적인 도입과 관심을 당부했다.

이어 “M2 클라우드와 함께 개발한 백신관리 시스템은 국제적인 표준 권고안에 의거 만들어진 온도센서를 이용함은 물론 냉장고 온도측정 기록보관, 온도 이상 시 자동통보기능, 실시간 재고 확인기능 등 백신관리의 전체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자동기록함으로써 인위적인 변조가 불가능하게 해 병원에서의 보다 안전한 백신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외에 이날 추계 연수강좌에서는 아동병원 호흡기 전담 클리닉 개소에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해 준 이들에 대한 시상이 이루어졌다.

아동병협은 부산 남구 허목 보건소장, 황원숙 성북구 보건소장, 문영신 구로구 보건소장,  이종원 의정부시 보건소장, 이현숙 광명시 보건소장, 김장수 화성시 보건소장,  이현기 천안 서북구 보건소장,  박성률 부산 영도구 보건소장,  강경민 양산시 보건소장, 이종철 창원시 보건소장, 김신선 전주시 보건소장, 곽은영 광주시 남구 보건소장 등에게 130여 개의 회원병원의 감사함을 담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밖에 이날 행사에서는 코로나19 시국을 헤쳐 나가기 위한 아동병원 생존법 토의 시간도 마련돼, 진지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