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병원계 소식] 11월 23일
[병원계 소식] 11월 23일
  • 의사신문
  • 승인 2020.11.2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안암병원,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대통령표창 수상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원장 박종훈)이 2020년 제22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며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 혁신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았다. 안암병원이 의료서비스 혁신을 위해 ‘K-inno 디자인센터’를 설립한지 16개월 만에 독보적인 활약으로 이룬 쾌거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지난 11월 19일 오후 4시에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개최된 ‘디자인코리아페스티벌 2020’에서 진행된 ‘2020년 제22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에서 디자인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표창을 수여받았다. 대한민국디자인대상은 창의적 디자인경영으로 국가디자인산업경쟁력을 제고하고 디자인 개발, 관리 및 육성으로 국가경제발전에 기여한 우수기업, 지자체, 유공자를 선정하는 정부포상이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이미 지난 2012년부터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펼치기 위해 다양한 진료과와 협업해왔으며 그 결과 병원 곳곳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왔다. 안암병원이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 혁신을 위해 지난해에 개소한 K-inno 디자인센터는 환자, 보호자를 더 잘 이해하고 공감하여 병원 환경을 수요자 중심으로 재구성하는 것을 최우선가치로 삼고 있다.

어린이, 암 환자, 응급실 환자 등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빠르고 깊이 있는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디자인을 적용하여 진료 프로세스와 의료공간을 개선하여 수요자(환자, 보호자) 중심의 의료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진료과와 워크숍을 개최하며 최근 오픈한 병원의 신관 설계 단계부터 체계적으로 인간 중심의 병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의료 서비스 디자인의 새로운 거점으로 활약하고 있다.

박종훈 원장은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키노디자인센터를 통해 공급자 중심으로 굳어졌던 우리의 사고를 환자와 보호자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다”며 “병원 구성원이 직접 참여하는 디자인씽킹 워크숍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협업을 통한 창조적 에너지를 발산하여 지속 가능한 디자인 솔루션을 제안하는 등 선진국형 의료서비스 혁신과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려대 안암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개소식 및 심포지엄 개최

고려대학교 안암병원(병원장 박종훈)이 지난 11월 13일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개소식과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됐다. 행사에는 김영훈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박종훈 병원장, 김숙희 교우회장, 홍순철 센터장을 비롯한 관계자와 내빈이 참석했다.

개소식과 센터 라운딩에 이어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의 성공적인 운영과 발전을 위한 심포지엄이 개최됐다. 심포지엄은 김해중 교수, 손창성 명예교수, 오민정 교수, 이필량 대한산부인과학회 이사장이 좌장을 맡았다. 연자로는 이중규 보건복지부 급여과장, 황종윤 강원의대 교수, 안기훈 교수, 허주선 교수가 참석해 고위험 산모·신생아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다. 또한 김정아 바이올리니스트와 배장흠 기타리스트가 축하 공연을 해 온오프라인 행사 참석자의 큰 호응을 얻었다.

영상으로 개소 축하의 말을 전한 김영훈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는 고위험 산모의 분만과 치료, 고위험 신생아 치료를 최종적으로 담당하는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며 “초일류 사회적 의료기관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고려대학교의료원의 대표특성화센터로서 확고히 자리매김 할 것이다”고 말했다.

여성과 아이를 위한 시대정신을 반영하여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를 개소한 박종훈 병원장은 “안암병원 고위험 산모 · 신생아 통합 치료센터를 통해 고위험 임산부들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도움을 받아 안전한 출산을 맞이할 수 있도록 사회적 역할을 다하기를 바란다”며 “고위험 산모 · 신생아 통합 치료센터의 왕성한 활동과 발전을 기원한다” 격려했다.

홍순철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장은 “고려대 안암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진료가 가능한 의료수준과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며 “우리 권역 내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센터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포부의 말을 전했다.

한편, 고려대학교 안암병원은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 지원사업기관으로 선정되었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은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집중치료가 가능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산모 대상 강좌, 지역병의원과의 긴밀한 협업 시스템 등을 통해 서울 동북부 고위험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KMI한국의학연구소, 저소득가구 교육비 지원

KMI한국의학연구소(이하 KMI, 이사장 김순이)는 저소득가구 아동과 청소년의 안정적 학업 환경을 위한 교육비 지원 사업에 동참한다고 20일 밝혔다.

강남구청과 강남복지재단,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저소득층 자녀에게 교육비(수익자부담경비)를 지원하여 교육의 기회균등을 보장하고, 교육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드림하이 미래세대 교육비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비(수업료, 교과서대, 급식비)는 무상교육 및 무상급식이 전면 시행됨에 따라 지원 필요성이 없어졌으나, 수익자부담경비의 경우 국가 및 지자체에서 중위소득 60% 이하의 일부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만 추진하고 있다.

이로 인해 중위소득 120% 이내의 일반저소득층 중에서도 경제적 문제로 수익자부담경비 납부에 어려움을 겪는 사각지대가 존재해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KMI 기부한 2,000만원은 중위소득 60% 초과~120% 이내, 또는 학교장이 추천한 초중고등학교 재학생들의 소규모 테마형 교육여행비, 수련활동비, 교복비, 앨범비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지난 18일 강남구보건소에서 열린 기부금 전달식에는 강남구보건소 양오승 소장과 황관웅 보건행정팀 과장, KMI한국의학연구소 김순이 이사장, 한만진 사회공헌사업단장, 이재영 전무이사, 김대진 강남검진센터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순이 KMI 이사장은 “미래세대 교육비 지원을 통해 KMI가 저소득가구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게 돼 뜻깊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 도움이 필요한 곳에 먼저 손을 내미는 KMI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만진 KMI 사회공헌사업단장은 “지난해 희망의료비 지원사업에 이어 올해는 교육비 지원사업으로 강남구보건소와 힘을 모으게 됐다”며, “진정성과 지속성을 모두 갖춘 사회공헌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1985년 설립된 KMI는 전국 7개 지역에 건강검진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종합건강검진기관으로 질병의 조기발견과 예방,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활동과 더불어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펼치고 있다.


■이대목동병원, 아시아 최초 '태아 알코올 증후군 예방 연구소' 개소

이대목동병원이 아시아 최초로 ‘태아알코올증후군 예방 연구소’를 개소했다.

지난 19일 개최된 개소식에는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유재두 이대목동병원장, 이선영 전략기획본부장 등 경영진과 김영주 태아알코올증후군예방연구소장 등 연구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개소식에는 김영주 대한기독교여자절제회장 등 연구소 설립 후원자들도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태아 알코올 증후군(Fetal Alcohol Syndrome, 이하 FAS)은 임신부가 임신 중 음주를 해 태아에게 신체적 기형과 정신적 장애가 발생하는 선천성 증후군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여성 알코올 사용장애(알코올중독) 환자는 2018년 1만 7천여 명으로 연평균 1.6%p 늘어나는 추세다. 여성 알코올중독 환자가 증가하면서 태아알코올증후군에 대한 위험도 상승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국내 연구는 전무한 상태다. 정확한 질병 진단이나 예방, 치료 분야도 미비하다. 

아시아 최초로 설립된 ‘이대목동병원 태아알코올증후군 예방 연구소’는 임산부의 음주, 흡연, 약물 중독의 유해성을 알리고 우리나라 여성과 아동의 건강한 삶과 건강한 사회를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개소식에 맞춰 연구소에서는 앤 스트라이스구스(Ann Streissguth) 박사가 1997년 발간한 연구 서적 ‘태아알코올증후군: 가정과 지역 사회를 위한 가이드’를 번역 출판했다. 앤 스트라이스 구스 박사는 미국 워싱턴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 분야 교수로서 1970년대 태아알코올증후군 병명을 처음 만들고 연구를 시작한 연구자다. 
 
김영주 대한기독교여자절제회장은 “인간의 힘으로는 알코올의 중독성을 이기기 쉽지 않지만, 태아알코올증후군 위험성이 대중에게 알려진다면 그래도 미래에 태어날 아이들의 위험을 줄이는 데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 미국에서 보고된 자료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 63만 명 신생아에게서 태아 알코올 증후군이 발생하고 있다. 또 임신 중 술을 마신 여성 13명 중 1명은 태아 알코올 증후군을 가진 자녀를 출산하고, 태아알코올증후군 환자의 평균 사망 나이는 34세라는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이처럼 임신한 여성이 알코올을 섭취하면 태아의 뇌를 비롯한 여러 기관에 바로 영향을 미쳐서 아기에게 다양한 안면기형, 정신지체, 중추 신경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임신 중 음주에 대한 국내 연구는 이제 걸음마 단계다. 최근 국립보건연구원 동물 실험 결과, 임신 전 음주는 태아 발달 저하 및 거대아 출산의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졌고, 특히 고위험 음주 산모의 경우 거대아 출산 위험이 2.5배 증가했다.  
 
김영주 태아알코올증후군예방연구소장(이대목동병원 산부인과 교수)은 “임신한 여성의 태아가 알코올, 담배 등 부적절한 환경에 노출되면 어른이 되어서도 고혈압, 당뇨, 대사질환 등을 겪을 수 있는 만큼 임신을 준비하거나 임신 중인 여성은 금주, 금연을 지켜야 한다”며 “태아 건강과 생명 수호를 선도하는 연구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건국대병원, 2020 소방안전대상 우수상 수상

건국대병원이 지난 13일 서울특별시와 소방재난본부가 주최한 2020년 소방안전대상 우수상을 수상해 인증패와 상장, 상금을 전달받았다.

2020년 소방안전대상은 안전분야의 가치를 고양하고 자율적인 안전관리 체계 정착 및 우수한 사업장에 대한 인증 및 시상을 위해 서울시 각 구 소재 24개 소방서에서 추천된 24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추진되었다.

건국대학교병원은 방화 구획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환자용 매트리스, 보호자 침대를 방염
성능으로 교체하는 등 지속적인 시설개선을 통해 소방시설관리 및 화재안전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한편, 지난 9일 진행된 제 58주년 소방의 날 기념행사에서 건국대학교병원 건축시설팀 한원석 사원이 건국대학교병원의 우수한 소방안전관리와 소방행정 발전에 기여한 공헌자로 추천되어 서울특별시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건국대병원 황대용 병원장은 “건국대병원은 매년 주기적으로 소방종합훈련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시설 안전 관리에 힘쓰고 있다”며 “건국대병원이 환자분들이 안심하고 진료 받을 수 있는 시설물로 인정받아 기쁘다”고 전했다.

■건보 일산병원, ‘사랑의 연탄나눔’ 기부금 후원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23일(월) 지역취약계층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사랑의 연탄나눔’ 기부금 750만원을 북방민족나눔협의회에 전달했다.

일산병원은 건강보험 모델병원으로서 지난 2016년부터 매년 연탄 나눔 봉사를 실시하며 나눔 문화를 실천해왔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연탄 기부를 비롯해 후원, 자원봉사까지 줄어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소외된 취약계층이 추위와 난방비 부담의 이중고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일산병원은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기부금 후원으로 대신하며 소외계층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보탰다.

김성우 병원장은 “임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후원금으로 우리 이웃들이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을 보내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사회공헌활동뿐 아니라 코로나19의 국가적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