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신간] ‘좋은 땀, 나쁜 땀, 이상한 땀’
[신간] ‘좋은 땀, 나쁜 땀, 이상한 땀’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0.11.1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강준 저, 도서출판 가쎄, ,정가 1만5000원

강남베드로병원 대표원장 윤강준 신경외과 전문의는 11월 16일 다한증에 관한 이야기와 치료법이 담긴 ‘좋은 땀, 나쁜 땀, 이상한 땀’을 출간했다.

이 책에는 다한증에 대한 기본 지식부터 관리 및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담겨 있다. 특히 저자인 윤강준 대표원장은 신경외과 전문의로서 약 30여 년에 걸쳐 ‘다한증’을 연구한 의사다. 저자는 이 책에서 다한증에 대해 전문의의 관점으로 적확하게 풀어냈으며, 삽화와 사진을 실어 독자의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다한증 치료법인 ‘단일공 교감신경 절제술’에 대한 저자의 깊은 연구와 환자들의 다양한 치료 후기를 담았다.

다한증이란 비정상정으로 과도하게 땀을 많이 흘리는 질환이다. 우리 몸의 땀샘에 분포해 있는 교감신경계의 부조화로 발생하며, 10~20대부터 50~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증세가 나타난다. 몸에서 과도하게 땀이 나면 환자 본인이 느끼는 불편함도 크지만 타인에게도 불쾌감을 줄 수 있다. 그래서 대인관계나 사회생활로부터 도피하는 경향도 발생하고 이런 심리적인 후퇴가 진행되면 우울증이나 대인기피증을 앓는 경우도 있다.

땀은 사람의 땀샘에서 분비되는 액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땀이 나는 것은 지극히 건강한 현상이고, 땀으로 인해 우리 신체는 정상적인 체온을 유지하고 제 기능을 지키기도 한다.

하지만 정상범위를 넘어 땀이 과도하게 나오거나, 가만히 있어도 땀이 줄줄 난다면?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다한증은 전 세계 인구의 약 4% 정도로 나타나고 특히 우리나라는 그에 비해 발병률이 3~4배 정도 높은 편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손, 발, 겨드랑이, 머리, 안면홍조뿐 아니라 이로 인한 악취와 다한증 수술의 부작용이라 불리는 보상성 다한증까지, 그 증상 역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좋은 땀, 나쁜 땀, 이상한 땀’의 저자인 강남베드로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윤강준 대표원장은 “다한증에 대한 단일공 흉추4번 교감신경 절제술은 완치율이 높고 일상생활의 복귀가 빠른 치료법이다. 더 중요한 것은 보상성이 적어 환자 만족도가 높다”면서 “이 책이 땀으로 고민하는 많은 분들에게 용기와 희망이 되고 다한증을 이해하고 치료하는 데 길잡이가 되어 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책은 현재 온/오프라인 서점(교보문고, 예스24, 영풍문고, 알라딘 등)에서 판매 중이디. 지난 2013년 신경외과 의사가 직접 겪은 허리디스크 치료 이야기를 담은 ‘나도 허리디스크 환자였다’에 이어 이번이 저자 윤강준 강남베드로병원 대표원장(신경외과 전문의)의 두 번째 책이다.

한편, 윤강준 저자는 11월 20일(금) 오후 5시, 강남베드로병원 신관1층 로비에서 ‘좋은 땀, 나쁜 땀, 이상한 땀’ 출판 기념회를 열고, 책에 대한 짤막한 이야기와 사인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