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1 (금)
[병원계 소식] 11월 13일
[병원계 소식] 11월 13일
  • 의사신문
  • 승인 2020.11.1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려대의료원, 기부문화 조성 위한 ‘2020 필란트로피 기념식’ 개최

고려대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이 11일 고려대 의과대학 본관 유광사홀에서 ‘2020 필란트로피 기념식’을 개최하며 건강한 기부 문화 조성에 앞장 설 것임을 선언했다.

그리스어로 친구를 뜻하는 단어인 ‘필로(philo)’에서 유래한 필란트로피(philanthropy)는 인류에 대한 사랑을 바탕으로 봉사와 나눔을 통해 세상에 기여함 의미한다. ‘하나, 하나가 만나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하나가 되는 날’이라는 슬로건으로 기획 된 고려대의료원의 ‘필란트로피 기념식’은 앞으로 매년 11월 11일 열릴 예정이다.

‘사람 그리고 사랑’을 주제로 진행 된 이번 기념식에는 고려대 정진택 총장과 김영훈 의무부총장을 비롯해 고려대의료원 발전위원인 문규영 아주그룹 회장, 장일태 나누리의료재단 이사장 등 약 150여명의 내외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김신곤 기금사업본부장(안암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은 ‘사람과 사랑 : 현황과 비전’ 이라는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필란트로피 정신으로 설립되고 이어진 고려대의료원의 유산과 현재의 실천활동을 설명했다. 그리고 설립예정인 청담캠퍼스와 정릉캠퍼스를 통한 미래의학 실현 및 인류공헌에 대한 의료원 비전을 발표하며 ‘가치의 혁신’과 ‘사람의 변화’에 대한 필란트로피의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미래의학과 사회 공헌을 위한 행복발전소로 역할을 할 청담캠퍼스가 토지 기부를 통해 구축되는 것처럼 세계적 감염병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준비되고 있는 정릉 K-Bio 캠퍼스도 고대의료원의 가치 혁신에 동의하는 교내외 분들의 100% 기부를 통해 구축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기부문화 확산에 기여한 사람들에 대한 별도의 시상식도 진행됐다. 안암병원 소아청소년과 이기형 교수가 기부 환경 조성에 대한 공로로 ‘필란트로피상’을 수상했으며, 구로병원 감염내과 송준영 교수는 정성 진료로 기부를 유치한 노력을 인정받아 ‘크림슨 파트너상’을 수상했다. 또한, 코로나19 초기 팬데믹 당시 대구경북으로 파견을 자원한 ‘중증치료 파견 의료지원단(안산병원 중환자의학과 김제형 교수 외 5명)’이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특별한 공로로 ‘로제타홀상’ 수상의 영광을 누렸다.      

이외에도 문규영 고대의료원 발전위원장(아주그룹 회장)의 격려사와 비케이 안 교수(기부문화연구소장)의 ‘Epic Journey를 위한 필란트로피의 역할’을 주제로 한 특강이 진행되었으며, 중간중간 기부와 나눔, 봉사에 대한 다채로운 필란트로피 관련 영상이 상영되어 기념식을 풍성하게 채웠다.

이날 별도의 발표나 코멘트 없이 개인적으로 필란트로피 기금 1억원을 기부한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경우 기부와 나눔에 대한 문화가 기부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것이 현실"이라며 "아픈 이들을 돌보는 인술 펼침과 의학연구 발전을 위해 기부를 행해 주신 분들의 숭고한 의지를 계승하고, 공유와 나눔을 통해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건강한 필란트로피’ 문화에 대한 인식 확산을 위해 앞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쳐가겠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고대안산병원, 딥러닝기반 흉부엑스레이 코로나 진단 보조기술 개발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정밀의료사업단(단장:김난희) 이기선 교수(의과학 연구센터 겸임교수, 치과), 최원석 교수(감염내과), 이기열 교수(영상의학과) 연구팀이 흉부엑스레이를 대상으로 딥러닝기반 분석기술을 이용해 코로나19 여부를 진단하는 알고리즘을 자체 개발했다.

특히, 연구팀이 개발한 알고리즘은 흉부엑스레이 영상을 대상으로 정상인과 단순 폐렴환자, 코로나19가 원인인 폐렴환자 3가지를 구분하는 딥러닝 알고리즘 모델로, 코로나19와 단순 폐렴을 구분하여 호흡기 환자의 원인 분석에 있어 유용성을 높이고(분류 정확도 95%) 단순 폐렴과 코로나19를 구분하는 분류 결정부위를 표시하고 설명 가능한 딥러닝(Explanable deep learning) 기술을 접목하였다.

이 연구는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정밀의료사업단 소속의 이기선 교수를 비롯하여, 의과학 연구센터의 김재영 연구교수, 전은태 연구원, 감염내과 최원석 교수, 영상의학과 이기열 교수 등 다학제간 연구를 통해 이룬 성과로, 연구결과는 JCR HEALTH CARE SCIENCES 분야 상위랭킹 10% 저널인 JOURNAL OF PERSONALIZED MEDICINE에 정식 게재되어 있다.(링크:https://doi.org/10.3390/jpm10040213).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자겸 책임저자인 이기선 교수는 “흉부 엑스레이를 대상으로 코로나19를 진단 보조하는 알고리즘 개발은 전세계적으로 이미 여러 의료 인공지능 기업 및 기관들의 선행연구 및 개발 사례들이 있어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이 후발주자이기는 하지만, 본 연구는 분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 및 딥러닝 학습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 연구 자료를 공개하고 있어, 해당 분야의 연구를 시작하거나, 진행 중인 다른 연구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 한다”고 밝혔다.

이기선 교수는 치과 전문의이자 삼성SDS출신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올해 초 딥러닝 기반의 치과용 엑스레이를 이용한 골다공증 사전진단 알고리즘을 개발한 이력이 있는 의과학자이다.

한편 이기선 교수는 본 알고리즘을 추가적으로 개선하여 의료자원이 부족하거나 영상의학전문의가 부족한 국가나 의료기관과의 협업을 통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실용화를 위해 노력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안산병원과 한국연구재단 과학기술분야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 졌다.

■순천향대서울병원, 의료관광 우수 유치기관 4회 연속 지정

순천향대서울병원(병원장 서유성)이 최근 법무부가 선정한 2020년도 의료관광 우수 유치기관에 지정됐다. 2014년부터 4회 연속 지정이다.

의료관광 우수 유치기관 지정은 법무부가 무등록 의료관광 업체의 무분별한 알선 행위를 막고,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2년마다 심사를 통해 하고 있다.

우수기관에 지정되면 의료비자(전자사증)를 신청할 수 있는 권한이 생기고, 재정능력 입증서류 제출도 생략 할 수 있다. 또한 초청 대상 간병인 범위가 직계가족 외에도 형제, 자매까지 확대할 수 있다.

순천향대서울병원은 2014년부터 국제의료협력팀을 설치, 외국인환자의 입국 전부터 출국, 사후관리까지 1:1 전담 코디네이터가 함께 하며 의료관광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체계적인 국제의료시스템을 바탕으로 세계 각지에 의료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연간 14,000여명의 외국인환자를 유치하고 있다.

■국립암센터, 연구자를 위한 암빅데이터분석실 개소

국립암센터가 암빅데이터 연구자를 위한 분석실을 개소하고, 본격적인 빅데이터 활용 지원에 나선다.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보건복지부가 진행하는 ‘보건의료 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의 컨소시엄 기관으로서 연구자들에게 안전한 분석환경 공간을 제공하는 ‘암빅데이터분석실’을 11월 11일(수) 국립암센터 내에 열었다.

암빅데이터분석실은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인터넷에서 분리된 별도의 망을 활용한다. 또한,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연구결과만 반출 가능한 폐쇄 연구공간이다. 분석실에서는 국립암센터가 보유한 다양한 암 데이터의 안전한 활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더불어, 국립암센터는 국가 단위의 암 데이터(임상, 영상, 유전체, 공공데이터)를 통합 구축하고, 공익적 암 연구를 위한 데이터 분석·활용 지원서비스를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이은숙 원장은 “최근 데이터 3법 및 암관리법 개정을 계기로 빅데이터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활용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라면서 “이번 개소를 계기로 암빅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도록 국가 단위 암 데이터 구축 및 연구 분석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밝혔다.

■전남대병원 청렴캠페인, 직원들 큰 호응…반부패 문화 조성 활력

전남대병원이 부패방지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청렴캠페인이 직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남대병원 감사실(상임감사 이성길)은 병원 내 부패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 마일리지’와 ‘청렴 UCC 대회’를 시행했다.

‘청렴 마일리지’는 청렴교육 실적, 반부패 청렴활동, 청렴관련 각종 실적, 제도개선 발굴 및 이행실적, 부패행위 및 행동강령 위반 등의 세부 항목을 정해 이를 성실히 이행한 직원에게 점수를 부여하는 인센티브 캠페인이다.

또 ‘청렴 UCC 대회’는 부패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청렴 문화 조성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해 청렴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각 부서에서 제작한 동영상을 공모하는 사업이다.

이같은 캠페인을 시행한 결과 상당 수의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부패방지 캠페인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이에 따라 감사실은 엄정한 심사를 거쳐 두 부문에 대한 우수 직원 및 부서에 대한 시상식을 11일 가졌다.

특히 청렴 UCC대회 심사는 총 5명의 심사위원 중 2명이 외부위원으로 구성되는 등 객관적인 심사절차를 거쳐 입상자를 선발했다.

이번 시상 중 청렴 마일리지 부문에서는 전남대병원 총무과 김명우 직원이 최우수상을, 청렴 UCC 부문에선 원무과가 대상을 각각 차지했다.

이성길 상임감사는 “‘청렴 마일리지’와 ‘청렴 UCC 대회’를 통해 청렴활동에 대한 직원들의 재인식을 고취시킴에 따라 깨끗한 병원문화 조성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면서 “앞으로도 직원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전개시킬 방침이다”고 밝혔다.

■ 서울대병원, 중증환자 전담간호사 양성과정 개최

서울대병원이 향후 국가 재난 상황에 빛날 ‘백의의 전사’ 교육에 나섰다.

병원은 지난 6일, ‘중증환자 전담간호사 양성과정’ 수료식을 마쳤다. 이번 과정은 서울대병원의 체계적인 간호교육 시스템을 활용해 중증 환자 담당 간호사양성을 목표로 한다. 보건복지부·국립중앙의료원이 주최하고 서울대병원이 주관했다.

양성 과정은 총 3차에 걸쳐 진행되며, 지난 6일에는 2차 교육을 마쳤다. 현재 교육 중인 3차 교육생을 끝으로, 12월 말에 전체 양성과정이 종료될 예정이다. 세 차례의 과정을 통해 서울대병원 소속 간호사 49명과 외부 병원 소속 간호사 24명을 포함한 총 73명이 중증환자 전담간호사로 거듭난다.

교육내용은 중환자간호 실무교육과 중환자실 임상실습이다. 실무교육에서는 호흡기계, 순환기계, 신장계, 응급, 감염관리 등 중환자실 공통 지식 24개 주제 이론강의와 개인보호구 착탈의 방법 등 모의실습을 포함한다. 임상실습은 실제 중환자실 현장에서 진행된다. 개인별로 1:1 프리셉터가 배정돼, 습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밀착 교육을 진행한다.

이경이 간호본부장은 “국가적인 재난 상황 속에서 중환자 간호교육 인프라와 인적 자원을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양성과정을 통해 전문성 있는 중환자 전담 인력을 양성하고 외부 의료원에도 역량을 전파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강원 지역 최초 연간 신장 이식 50례 달성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원장 백순구)이 4일 강원 지역 최초로 연간 신장 이식수술 50례를 달성했다.

올해 50번째 신장 이식을 받은 환자는 32세 남성으로 만성신장병 진단을 받고 혈액투석을 지속하던 중 아버지로부터 신장을 기증받았다. 환자는 이식 수술을 받고 13일에 건강하게 퇴원했다.

보건복지부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이 발표한 2019년 자료에 따르면 한 해 신장 이식수술 50례 이상을 시행한 병원은 전국에 10개 기관이 채 되지 않는다. 수도권을 제외하면 2개 기관에 불과하다.

그러나 올 해 강원 지역에서 총 57건의 신장 이식수술이 진행됐다. 강원 지역에서 한 해에 50건 이상의 신장 이식수술이 진행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 중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이 50건(88%)으로 도내에서 가장 많은 신장 이식수술을 진행했다.

아울러 수술 후 합병증, 이식신 생존율, 환자 생존율 등 신장 이식 후 각종 지표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성적을 기록하는 등 질적인 부분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이 이처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교차반응 양성 환자, 혈액형 부적합 생체 이식과 같은 고위험 생존 기증자 신장 이식을 성공적으로 시행한 의료진의 노력과 이식 적응증의 확대, 잠재 뇌사자의 적극적인 연계 등 관련 부서의 협조가 뒷받침한 덕분이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장기이식센터는 센터장 한병근 교수(신장내과)를 비롯해 김덕기 교수(외과), 최승옥, 양재원, 이준영 교수(신장내과)를 중심으로 비뇨의학과, 진단검사의학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다양한 진료 분야의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된 신장 이식팀을 운영하고 있다.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은 신장뿐만 아니라 간 이식 또한 활발하게 시행해 올해 수술 성공률 100%를 기록하는 등 전문적인 이식기관으로서 성장하고 있다.

한병근 센터장은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장기이식센터가 면역학적 고위험 신장 이식 등에서 훌륭한 성적을 내고 있고 전문이식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어 매우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 서울대병원, 이동형 CT‘옴니톰(OmniTom)’국내 최초 도입

서울대병원은 ‘옴니톰(OmniTom)’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옴니톰은 삼성메디슨에서 수입 판매하는 이동형 전산화단층촬영장치(CT)이다. 지난 2017년 미국에서 열린 북미영상의학회에서 공개된 바 있다.   

국내에선 최초로 서울대병원 신경외과에 1대가 도입됐다. 지난 달부터 수술용으로 활용되고 있다.

옴니톰은 환자의 이동을 최소화한다. 통상적으로 CT촬영 시 환자를 옮겨야한다. 반면, 옴니톰은 환자가 있는 곳까지 직접 이동할 수 있다. 움직임이 조심스러운 중증 환자, 갓 수술을 마친 환자의 안전한 촬영이 가능하다.

실제로 해외에서는 낮은 누설방사선량을 검증 받아 수술실뿐만 아니라 응급실, 신생아중환자실, 뇌졸중진단구급차 등 위급한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또한, 뇌수술 중 검사결과를 즉각 확인할 수 있어 의료진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신경외과 관계자는 “수술 부위를 빠르게 확인하고 환자의 이동도 최소화할 수 있어 검사 속도나 치료 질 측면에서 우수하다”며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병협, 환자경험관리 및 서비스디자인 온라인 연수교육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는 내달 9일 오전 9시30분부터  ‘2020년도 환자경험관리 및 서비스디자인 연수교육’을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병협은 이번 연수 교육을 통해 변화하는 의료환경 속에서 환자경험 향상방안 및 환자경험평가 전략을 모색해 보는 시간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연수 교육은 △환자경험평가 대비 직원역량강화 전략-의사직 중심으로(나현숙 메디탑서비스연구소 대표) △환자경험 향상을 위한 긍정의 병원문화 만들기(박소영 메디탑서비스연구소 부원장)를 각각 발표한다. 이어서 환자경험 향상 및 환자경험평가 대비 병원사례를 △울산대병원(임은주 적정관리팀 과장) △순천향대부천병원(QI팀 강은경 대리)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김병연 환자경험관리팀장)이 차례로 강연하게 된다.

교육 참가 신청은 2020년 12월 2일(수)까지 본회 교육센터 홈페이지(http://edu.kha.or.kr)를 통해 하게되며, 당일 연수교육 로그인 방법은 핸드폰 또는 이메일로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