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임상 1상서 효과 일부 확인
셀트리온 코로나 치료제, 임상 1상서 효과 일부 확인
  • 의사신문
  • 승인 2020.11.06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학회·항균요법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치료제 CT-P59 임상결과 발표
경증환자 18명 대상 평가 결과, 이상사례 없이 회복 평균시간 44% 단축

셀트리온이 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가 경증환자에게 치료효과가 있다는 발표가 국내 전문의학회에서 이루어졌다. 

CT-P59 임상에 참여한 김진용 인천의료원 감염내과 전문의는 지난 5일 ‘2020 대한감염학회·대한항균요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구두 발표(Oral Session)를 통해 CT-P59 경증환자 대상 1상 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임상에서 한국 및 유럽 내 3개 임상시험 기관에서 코로나19 초기 경증환자 18명을 대상으로 CT-P59의 안전성과 내약성, 임상 증상 변화 및 바이러스 변화를 평가한 결과, CT-P59 투여로 인한 특이적 이상 사례가 관찰되지 않아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인했으며, 약물 투여 이후 증상 회복까지 걸린 평균시간이 위약군 대비 44% 단축된 것을 확인했다.

CT-P59를 투약받은 환자들은 모두 회복됐지만 위약군 중 일부는 악화됐다. 이번 임상 참여자는 대부분 고령 환자였으며, 위약군과 달리 CT-P59 투여 환자 중에는 중증으로 발전한 경우가 없었다.

특히 초기 바이러스 농도가 높았던 환자에게 약물을 투여한 결과 위약군 대비 바이러스가 더 빠르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CT-P59의 항바이러스 효과를 통한 조기 치료 효과가 나타났다.

김진용 전문의는 “코로나19 초기 경증환자에게 CT-P59 투여 시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실제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현재 진행 중인 대규모 임상 시험에서 CT-P59 효과를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셀트리온은 성공적인 이번 임상 결과에 따라 향후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의 대규모 글로벌 임상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학회에서 발표된 이번 임상 결과를 통해 회사가 줄곧 강조해 온 코로나19 항체 치료제의 조기 투약에 따른 초기 치료 효과를 확인하게 됐다"며 "1상은 환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결과를 확정적으로 받아들이기에는 한계가 있기에, 현재 진행 중인 임상 2상 시험에 더욱 속도를 내 기준을 충족하는 결과를 도출해 내서 CT-P59의 조기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