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20:31 (목)
윤동섭 연세의료원장 "'데이터 중심 병원' 구축해 세계 최고수준 병원 만들 것"
윤동섭 연세의료원장 "'데이터 중심 병원' 구축해 세계 최고수준 병원 만들 것"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10.29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취임 기자간담회서 '차세대 정밀의료' 실현 등 비전 소개
우수 인재 발굴·육성, 연구공간 확대·재배치로 향후 100년 준비

연세의료원이 IT와 디지털 의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중심 병원'을 구축하고 '세계 50위권 이내'의 세계적인 의료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선언했다.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은 28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알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의료기관 운영 계획 및 목표와 관련해 이 같이 밝혔다. 지난 8월 취임한 윤 원장은 연세의료원 개원 이래 처음으로 임기 4년을 보장받은 의료원장이다. 윤 원장은 안정적인 임기를 바탕으로 의료원의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국내 의료시스템을 선도적으로 이끄는 국내 최고 의료기관으로 발돋움하는 동시에 세계를 향해 나아가겠다는 것이다.

◆ 디지털 혁신 플랫폼 구축으로 ‘차세대 정밀의료’ 실현 

윤 원장은 우선 “IT와 디지털 의료, 빅데이터와 함께 개방형 혁신 인프라를 통한 차세대 정밀의료를 실현해 ‘미래형 헬스케어서비스’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모든 지식과 디지털 자원이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진정한 미래의료를 시작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의료원은 '데이터 중심 병원'을 실현하기 위해 스마트 의료원을 위한 디지털 신경망과 바이오 센서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디지털 진료·연구를 통한 의료혁신, 데이터 관리 전문 인력 양성과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연구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기로 했다.

정부와 산업계의 연구에 적극 참여하는 동시에 연구자들의 공동연구체계 마련과 연구 영역의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연구지원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생산된 연구 결과물을 '의료기술 지주회사'를 통해 의료기기와 진단기기, 표적 신약, AI 블록체인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미래 의학을 선도한다는 것이 의료원의 궁극적인 목표다. 의료원은 의료기기와 신약개발을 위한 인력 및 특허, 법률 지원 등을 강화해 연구결과물이 산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뒷받침할 계획이다. 

◆ 우수 인재 발굴로 혁신 생태계 조성 

윤 의료원장은 “모두가 소통하며 함께 만드는 '더 새로운 미래 100년, 사람 중심 의료원'으로 만들어 가겠다”며 “‘소통과 미래, 사람’을 우선으로 하는 의료원장이 되고 싶은 것이 목표이자 방향”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료진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우수한 인재를 발굴해 체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재 혁신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객관적인 평가시스템을 통해 역량이 입증된 우수인재를 영입하고 내부 연구진과의 매칭을 통한 상호발전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 의료원은 정밀의료 구축을 의료 캠퍼스 환경도 개선해 의료원을 중심으로 ‘융복합 연구의 장’을 만들 계획이다. 더불어 의료 자산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과 인력도 갖추고 기관별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통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윤 의료원장은 “연구자들이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 결과가 실제 사업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분야 전문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열려있는 네트워크를 갖춰 향후 중증질환과 난치성 질환 등에 기여할 수 있는 정밀의료를 실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차세대 정밀의료 실현을 통해 연세의료원이 국내를 넘어 세계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디지털 리더 의료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 미래 100년을 준비할 최첨단 교육공간 마련

의료원은 정밀의료 구축을 위해 인적자원에 대한 투자 뿐만 아니라 의료원 캠퍼스 환경 개선에도 나선다. 의료원 중심의 융복합 연구 공간을 확대하고 진료·연구·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재배치를 통해 미래 100년을 준비한다는 것이다. 

세브란스병원은 중증 난치질환 중심의 진료 고도화를 통해 국내외에서 4차 병원의 역할을 맡는 환자 중심으로 거듭난다. 연세암병원은 2022년 완공 예정으로, '꿈의 암 치료센터'라 불리는 '중입자치료센터'의 성공적인 완공을 지원할 예정이다. 

강남세브란스는 전문 분야의 다각화를 통해 '국내 Top 5 병원'으로 육성하고, 용인세브란스병원은 경기남부지역 거점병원으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동시에 5G 기술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혁신병원' 특화 전략으로 ‘아시아 중심 병원’으로 성장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의료원은 미래 연구력의 핵심거점이 될 송도병원의 성공적인 건립을 위해서도 대학본부와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미래형 연구중점 병원’으로 거듭날 준비를 하고 있다. 

의과대학은 미래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최첨단 교육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간호대학은 아시아 1위·세계 20위 이내를 목표로 해외 유수 간호대학과의 교육·연구 교류를 지원하는 한편 의료원 임상 정보 자료를 이용한 연구 활성화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윤 의료원장은 “연세의료원의 산하 기관이 자율성을 갖고 세계적인 기관으로 성장하면서 각 기관이 앞으로 미래의료를 위해 유기적으로 협력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세의료원은 전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 없는 의료기관"이라면서 "의료원이 미래 의료환경을 선도하며 글로벌 디지털 리더쉽을 확보하기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