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정은경 “독감 백신 예방접종 아직 중단할 필요 없다”
[2020 국감] 정은경 “독감 백신 예방접종 아직 중단할 필요 없다”
  • 권민지 기자
  • 승인 2020.10.2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감사서 "제품 문제면 바로 중단해야 하지만 아니라고 판단"
5개 회사서 제조···백신 제조번호·로트번호 제각각, 일관성 없어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답변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우).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답변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우).

지난 16일 독감 백신 접종 이후 사망한 첫 번째 사례가 발생한 이래 22일 오전까지 총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하지만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독감 백신과 사망자들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다”며 “독감 백신 예방접종을 아직 중단할 필요는 없다”고 밝혔다.

정은경 청장은 2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 출석해 “(백신 접종 이후) 사망자 보고가 늘었지만 독감 백신 예방접종으로 인한 사망인지,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제품 문제라면 바로 중단해야 하지만 조사 결과, 그건(제품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은경 청장은 “사망자들이 맞은 백신은 5개 회사에서 제조했고 제조번호와 로트번호가 모두 달라 일관되게 이상반응이 일어난 것이 아니다”라며 “12개 제조번호 백신을 56만명이 맞았지만 이상 반응 신고건수는 20건이고 경증 이상반응만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접종을 맞은 뒤) 너무 빨리 사망해서 아나필락시스 가능성이 있다는 사망자 두 명에 대해서도 조사 결과 (사인이) 아나필락시스는 아니라고 나왔다”고 말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독성' 반응으로, 사망자의 사인이 아나필락시스 쇼크로 인한 것이라면 백신 자체의 문제를 의심할 수 있다. 조사 결과 아나필락시스로 사망한 것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와 백신의 독성 때문에 사망한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다만 ‘동일한 공정이나 동일한 로트 백신을 맞은 추가 사망자가 나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정은경 청장은 “해당 로트를 중단조치하고 식약처에 재검증을 요청할 것”이라며 “조사반에서 아직 그 단계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지만 그렇게 되면(동일 로트에서 추가 사망자가 나오면) 판단해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