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7:41 (토)
[병원계 소식] 10월 16일
[병원계 소식] 10월 16일
  • 의사신문
  • 승인 2020.10.1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엘앤피코스메틱 권오섭 회장, 고대의료원에 손 세정제 8200세트 전달

화장품 브랜드 ‘메디힐’로 잘 알려진 ㈜엘앤피코스메틱의 권오섭 회장이 코로나19에 맞서고 있는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 의료진을 위해 10월 16일 손 세정 전용제품 8,200세트(시가 2억원 상당)를 전달했다. 

해당 물품은 핸드세럼과 핸드미스트로 구성된 ‘메디펜스’ 손세정 전용브랜드 제품으로 하루에도 십 수 차례 손세정과 소독이 필요한 고대의료원 소속 전 교직원에게 배부되어 유용하게 사용될 전망이다. 고려대 교우(지질학과 78)이기도 한 권오섭 회장은 지난 2011년부터 고려대에 장학금을 비롯해 이과대학 건축, 연구기자재 확충, 체육발전 등 다양한 분야에 약 155억을 기부하며 모교에 대한 각별하고 통 큰 애정을 실천해왔다.

전달식에서 권오섭 회장은 “코로나19 최전선인 의료현장에서 항상 의연하고 당당하게 환자들을 살피는 모교병원 직원들의 모습에서 먹먹한 감동을 받은 바 있다. 전달되는 물품들이 고생하시는 의료진 및 교직원들에게 작지만 큰 힘이 되었으면 한다. 평소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람의 중요성에 대하여 많이 생각해 왔기 때문에 앞으로도 응원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이에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지난 10년간 크신 모교사랑을 보여주신 권 회장님께서 의료원에도 귀중한 물품을 가져다주시니 주시니 더욱 감사하다. 끝을 가늠하기 힘든 코로나19와의 싸움이지만 권 회장님이 이번에 전해주신 따뜻한 마음이 직원들에게도 큰 응원이 될 것이다”라며 감사를 전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중증환자 전문 음압격리병동 준공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이 30병상 규모의 ‘중앙감염병병원 음압격리병동 (중증환자 치료병상)’신축을 완료하고 지난 12일부터 시험운영에 들어갔다.

국립중앙의료원 본관 앞에 신축된 음압격리병동은 코로나19 대응 장기화와 대규모 환자 발생에 대비해 지난 6월부터 국립중앙의료원과 정부 간 긴급 협의로 추진된 것으로, 모듈 건축 방식을 통해 공사기간을 단축시키고, 준공과 함께 바로 운용이 가능하도록 경력직 간호인력 긴급 채용(78명)도 병행되고 있다.

‘중앙감염병병원’지정 기관으로서 그동안 코로나19 중증환자 수용률이 가장 높았던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번 상설 음압격리병동 신축을 통해 독립된 감염병 전문병동의 물리적 시설과 인력을 갖추고 중앙감염병병원의 실질적 역할 확대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지난 7월 1일 보건복지부와 서울시 간 MOU 체결로 의료원의 방산동 부지 이전 작업이 추진되고 있으나, 각종 행정 절차와 설계 ․ 시공 등의 과정을 감안하면 중앙감염병병원 완공까지 약 4년의 시간이 필요한데 신축된 모듈형 음압격리병동은 이 기간 동안 중앙감염병병원 역할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경험과 역량을 축적해 앞으로 건립될 ‘중앙감염병병원’이 조기에 기능과 역할을 확립해 나가는 기반이 된다.

특히 조립 모듈 방식으로 해체와 재설치가 가능하여 국립중앙의료원 신축 이전에 따라 중앙감염병병원이 건립된 이후에는 음압격리병상 부족 지역에 이동·배치하는 등 국가 단위의 감염병 대응 전력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연면적 2,120㎡, 지상 3층 규모의 음압격리병동은 총 30개 음압치료병상을 갖추고 있으며, 1, 2층은 음압격리실 및 지원시설, 3층은 교육‧훈련 및 사무공간으로 운영된다.

30개 음압치료병상은 고유량 산소공급, 인공호흡기와 에크모(ECMO) 등을 갖추어 모두에서 중증환자 치료가 가능하게 설비되었다. 임상병상과 더불어 이번 음압격리병동 건립에는 신종 및 고위험 감염병 임상 연구를 위한 실험실(생물안전 3등급(BL-3)) 구축도 함께 진행되어 중앙감염병병원의 기능을 본격화 할 예정이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코로나19가 중앙감염병병원의 필요성과 수행해야할 역할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며 “시설 장비는 물론 법적 제도적 준비 없이 임기응변으로 대응해온 그동안 코로나19 상황에서, 신축된 음압격리병동은 중앙감염병병원이 갖추는 첫 감염병 전문시설이라는 점에서 우리나라에 감염병 치료체계의 작동이 본격화하는 의미를 갖는다”고 밝혔다.


■국립암센터, 암생존자 사회복귀 지원 및 돌봄 포럼 성료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지난 14일(수) 백마역 리본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암생존자들을 위한 제1차 리본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리본 포럼은 암생존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교류의 장으로서, 암생존자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삶의 질을 개선할 아이디어를 발굴하며, 지역사회 돌봄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제1차 포럼에서는 조혜경 한양대 특임교수(국제학대학원 글로벌사회적경제학과)가 ‘암생존자 의료복지와 사회적경제’를 주제로, 김민수 동국대 교수(동국대학교 정치학과)가 ‘암환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리빙랩 활용’을 주제로 발제를 맡았고, 온라인으로 자유토론이 진행됐다.

포럼에서는 암환자들이 병원을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살아가면서 겪는 여러 문제점과 암치료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이 사회적으로 간과되고 있음이 지적됐다. 또한 리빙랩 방식의 문제 발굴과 ICT 기술을 접목한 문제해결 방안, 사회적경제 전문가와 의료진이 협력하여 지역사회 암환자 돌봄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안 등 다양한 대안이 제시됐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이번 포럼이 암환자 및 암생존자의 삶의 질 개선의 밑거름이 될 아이디어와 의견을 공유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귀중한 소통의 장이 됐길 바란다”고 밝혔다.


■건국대병원 김태엽 교수, “수혈 처방 관련 전산시스템의 국가적 도입 시급”

건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태엽 교수가 제39회차 대한수혈학회 학술대회 강연서 ‘적정수혈을 평가하는 임상지표’를 주제로 라이브 생중계 강연을 펼쳤다. 이번 행사는 지난 9월 4일 백범 김구기념관에서 진행됐다.

김태엽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국내 환자별 수혈량이 외국에 비해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고령화에 따라 공공제로서의 혈액 수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견된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혈 적정성을 국가별로 비교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활용 가능한 국내 전산 자료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태엽 교수는 “최신 수혈 관련 진료 지침을 바탕으로 한 수혈 처방 관련 전산시스템의 국가적 도입과 적용이 시급하다”며 “수혈을 결정하는 데 필요한 검사치와 문진 소견을 포함한 전산화된 자료는 수혈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지표로서 활용이 가능하고, 기관별이나 국가별 수혈의 적정성을 개선하는 전략을 수립하는데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대목동병원 김진우 교수,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 개발 사업 선정

이화여대목동병원 구강악안면외과 김진우 교수가 총괄연구책임자로 참여한 연구팀이 최근 ‘2020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2020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이 참여하는 범부처 R&D 사업으로, 총 1조 2천억이 투입되는 대형 규모의 연구 사업이다. 의료 기기의 현장 수요를 반영해 독자적인 의료기기 개발 뿐 아니라 관련시장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이번 연구 개발에는 이대목동병원을 비롯해 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전남대병원 정형외과, 중앙대병원 구강외과와 ㈜커스메디, ㈜브이알애드 등 민간 기업이 ‘X-REBONE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다. 연구팀은 복잡골절 및 골결손 환자를 위한 두개 안면부 및 사지 관절의 정밀 수술 치료 솔루션을 개발한다. 연구팀은 5년의 연구기간 동안 총 54억 2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연구팀은 환자 영상 자료를 바탕으로 3D 모델링, 시뮬레이션, 맞춤형 3D 금속 프린팅 기술, 인공지능 기반 자동 구획화를 확장현실(XR)과 융합해 심각하고 복합적인 골결손이나 손상에 대해 사전 자동화된 시뮬레이션과 정확한 재건을 위한 맞춤형 3D 가이던스를 제공하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총괄연구책임을 맡은 김진우 교수는 "이번 연구는 두개안면부 골재건, 안면 기형, 성장 교정 치료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환자 맞춤형인 3D 금속 프린팅 의료 기기를 개발하고 AI와 XR을 이용한 실시간 정밀 수술 치료 체계 구현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건국대병원 정석원 교수팀, 회전근개 파열 진단, 분류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

(왼쪽부터)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김영준 박사, 심응준 연구원
(왼쪽부터)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김영준 박사, 심응준 연구원

건국대병원 정형외과 정석원 교수팀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김영준 박사팀(현 이마고웍스 대표), 심응준 연구원(현 이마고웍스 AI팀장)이 인공지능(AI)을 이용해 회전근 개 파열을 진단하고 분류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는 저명한 과학학술지인 네이처(Nature)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최근 논문으로 발표됐다.

정석원 교수와 김영준 박사, 심응준 연구원은 Voxception-ResNet 기반의 3차원 콘볼루션 신경망(CNN) 알고리즘 응용 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이 신경망 알고리즘에 회전근 개가 파열된 환자와 대조군 환자 총 2124명의 MRI 데이터를 입력해 진단과 분류의 정확도를 확인했다. 그 결과, 진단에 있어서는 92.5%, 분류에서는 87%에 이르는 정확도를 보였다.

연구팀은 인공지능의 수행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정형외과 의사와 견주관절 전문의에게 동일한 MRI 자료로 진단과 분류를 하게 했다. 그 결과 인공지능이 유의미하게 뛰어난 정확도를 보였다.

또 연구팀은 세계 최초로 3D class activation map을 이용해 회전근 개 파열 위치를 3차원으로 가시화하는 데도 성공했다.

정석원 교수는 “이번 연구는 대규모 MRI 데이터를 이용해 근육과 힘줄 위치, 파열 부위를 AI 기반해 자동 분석한 최초의 연구”라며 “또 이를 3차원적인 영상으로 재구성하고 위치를 자동으로 구현해 낸 또 하나의 최초의 연구”라고 의의를 밝혔다.

이어 정석원 교수는 “이번 성과를 통해 회전근 개 파열, 더 나아가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을 진단하는 데 정확도를 높일 수 있고, 기타 MRI, CT 기반의 이미지 분석에서 3차원 재구성 분석 방법을 제시해 보다 정확하고 직관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했다”고 전했다.

 

■서울아산병원, 내분비·종양·심장내과 美 뉴스위크 평가 국내 1위

정몽준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사진=홍보팀)
정몽준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사진=홍보팀)

서울아산병원은 내분비내과, 종양내과, 심장내과가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주관하는 ‘2021 임상분야별 세계 최고 병원’ 평가에서 각각 국내 1위 평가를 받았다고 밝혔다.

서울아산병원은 “내분비, 종양, 심장내과 등 3개 진료과가 모두 국내 1위로 평가됐으며 세계 50대 병원 안에 들어 해외의 의료 선진 병원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고 전했다.

특히 서울아산병원은 국내 병원 중 유일하게 월드 베스트 50위에 이름을 올렸다.

내분비내과는 전 세계 순위 4위에 올랐으며 종양내과는 7위, 심장내과는 36위에 올랐다.

뉴스위크는 글로벌 조사 기관인 스타티스타와 함께 전 세계 21개국 의료기관에 대해 평가했다. 평가는 4만 명의 의료 추천인단에게 추천을 받아 1차로 실시한 3개 임상 분야에 대해 이루어졌다.

뉴스위크와 스타티스타의 평가 방식은 추천점수(60%)와 순위점수(40%)에 기반해 산정됐다. 추천점수는 한국을 포함한 21개국의 의사, 보건 전문가, 병원 관리자 등 의료종사자 4만여 명의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점수이며, 순위점수는 내분비, 종양, 심장내과 등 6개 분야 전문가들이 평가한 병원 순위를 반영했다.

한편 서울아산병원은 올해 초 뉴스위크가 발표한 세계 100대 병원 종합 순위에서 국내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종양내과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암 센터로 명성이 높은 엠디엔더슨 암센터가 최고 순위에 이름을 올렸고,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 다나파버 암연구소, 메이요클리닉이 그 뒤를 이었다.

심장내과 분야에서 1위는 미국의 클리블랜드 클리닉, 2위는 메이요클리닉, 3위는 브리검여성병원 등 순위를 차지했다.

 

■중앙대병원, 신승용 소화기내과 교수 대한장연구학회 최우수 연제상 수상

신승용 중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사진=홍보팀)
신승용 중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사진=홍보팀)

중앙대병원은 신승용 소화기내과 교수가 최근 개최된 2020 대한장연구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 연제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신승용 교수가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연구 주제는 ‘아달리무맙(adalimumab)을 사용하는 중등도 혹은 중증 궤양성 대장염 환자에서 치료 반응에 따른 장내세균의 변화 및 치료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장내세균 바이오 마커에 대한 연구’였다.

아달리무맙(adalimumab)은 중등도 혹은 중증 궤양성 대장염 치료에 대표적인 항 TNF 제제이나, 환자 개개인에 대한 치료 반응을 예측하기 어렵고, 치료 실패 시 선택할 수 있는 약제가 제한되는 단점이 있다.

신 교수팀은 2015~2018년 동안 국내 17개 병원에서 146명의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아달리무맙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 대변을 채취하여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ext Generation Sequencing) 방법으로 장내 세균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아달리무맙에 대한 치료 반응 유무에 따라 장내세균의 조성이 시기에 따라 변화함을 확인하였고, 치료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 바이오 마커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는 5개의 균주를 발견하였다.

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아달리무맙 치료 반응 유무에 따라 장내세균 조성이 확연히 변화함을 밝혔고, 치료 반응 예측과 관련된 균주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러한 결과들이 국내 궤양성 대장염 환자를 위한 효과적인 치료 전략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신 교수는 세대 원주의대를 졸업하고 강남 세브란스병원 전임의, 일본 게이오 대학병원 단기연수를 거쳐 현재 중앙대학교 병원 소화기내과 임상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신 교수는 대한장연구학회 전산정보위원, 대한소화기암학회 대장암 연구회 위원 등으로 활발하게 학술 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장 질환 및 치료내시경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한양대병원, 김봉영 감염내과 교수 IDWeek 국제연구자상 수상

김봉영 한양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사진=홍보팀)
김봉영 한양대병원 감염내과 교수.(사진=홍보팀)

한양대병원은 김봉영 감염내과 교수가 21일 세계 최대 규모의 감염 분야 학술대회 ‘IDWeek 2020’에서 국제연구자상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김봉영 교수의 연구 논문 주제는 ‘국내 급성 신우신염 환자에서 분리된 ciprofloxacin 내성 E. coli(대장균)의 세균학적 특성 변화’다. 가장 흔한 지역사회 세균 감염 질환 중 하나인 요로감염을 유발하는 세균인 E. coli의 지난 10년 전과 비교해 세균학적 특성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규명했다.

‘IDWeeK’는 미국감염학회(IDSA), 미국의료역학회(SHEA),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의학회(HIVMA), 소아감염학회(PIDS) 등 4개 감염관련학회가 공동 개최하는 감염 분야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종합학술행사다. 국제연구자상(International investigator award Award)은 우수한 초록을 제출한 북미지역 이외의 국가에서 활동하는 젊은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김 교수는 “요로감염은 모든 여성 중 50% 정도가 평생동안 한 번은 겪을 정도로 흔한 질환이나 원인균의 항생제 내성 증가로 치료가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요로감염의 특성을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련 연구에 매진하여 효율적인 치료법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이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한양의대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2018년부터 한양대병원 감염내과에서 불명열, HIV/AIDS, 다제내성균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다. 현재 대한내과학회, 대한감염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 정회원 등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2019년 대한항균요법학회·대한감염학회 우수연제상을 수상하였고, 2020년 미국의료역학회 국제친선대사에 선정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