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파업 끝나자 안면몰수···의협, 정부‧여당에 "'졸렬한 보복' 중단하라"
파업 끝나자 안면몰수···의협, 정부‧여당에 "'졸렬한 보복' 중단하라"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10.14 16: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 읍소하던 당정, 최근 의료계 비판 발언·의료인 제재법안 쏟아내
"합의문 잉크 마르기도 전에 의사 죽이기 혈안···전체주의적 폭압 섬뜩"

최근 정부·여당이 의료계를 비난하는 발언을 쏟아내고 의사면허를 규제하는 법안을 무더기로 발의하는 등 의료계에 압박을 가하는 데 대해 의료계가 '졸렬한 보복'을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14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여당이 의료계를 향해 추진한 졸렬한 보복 조치에 대해 심각한 유감"이라며 즉각적인 보복 조치 중단과 함께 진정성 있는 합의를 이행하라고 밝혔다.

의협은 정부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진정성 있는 논의'를 거듭 운운하며 의료계에 대화를 읍소하던 태도는 온데간데 없이, 하루가 멀다하고 자극적인 언어와 보복성 입법을 쏟아내고 있다”며 “소인배적인 작태가 아닐 수 없다. 한 나라를 책임지는 국회와 행정부에 신용이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처음에는 국가시험 당사자인 의대생들의 응시 의향을 문제 삼더니 슬그머니 국민 정서를 내세워 ‘사과하라’, ‘반성하라’는 등 훈수를 놓으며 갑질하는 보건복지부의 모습은 비겁하고 유치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특히 의협은 여당이 보건복지부의 발언과 행보를 수수방관하며 은근히 부추기고 있는 데 대해서도 쓴소리를 냈다. 

앞서 12일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은 의대생들을 향해 "비겁하게 병원장 뒤에 숨고 있다"며 비난한 데 대해 의협은 “정말 비겁한 것은 의료계 몰래 정책을 추진하면서 제대로 된 공청회나 공식적인 의견조회 한번 없이 졸속 정책을 밀어붙인 이 정부와 여당”이라고 반박했다. 

의협은 “필수 의료를 함께 살리자고 합의한 정책협약 합의서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의사 죽이기에 혈안이 된 모습은 마치 코로나19 위기에서 ‘코로나 전사’와 ‘의인’이라며 의료인을 칭송하고 '덕분에'를 외치다가 안면몰수하고 공공의대 신설과 의대정원 확대를 발표해 의료계를 아연실색하게 만들었던 그 때와 같은 기시감마저 든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180석 여당의 막강한 힘으로 자신들을 따르지 않는 전문가 집단을 굴복시키고 길들이겠다는 노골적인 권위주의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고도 비판했다.

의협은 “‘국민 여론’이라면서 나라를 위해서라면 일개 의사 개인의 권리와 행복은 무시돼도 된다는 식으로 의료계를 몰아붙이는 전체주의적 폭압은 섬뜩하기까지 하다”며 “이것이 과연 ‘촛불혁명’을 자랑스러워하는 민주주의 국가의 모습이냐"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ㄴㄹ 2020-10-14 23:38:05
부정 부패 저질적인 정부는 의사에게 무릎꿇고사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