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0:45 (금)
[병원계 소식] 9월 25일
[병원계 소식] 9월 25일
  • 의사신문
  • 승인 2020.09.2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미 고대의대 졸업생, 평생 모은 은퇴자금 모교에 기부

고려대학교 의학과 64학번 재미동포 윤흥노 교우가 고려대 국제재단(IFKU: International Foundation for Korea University, Inc.)을 통해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김영훈)에 $870,000(한화 약 10억 4천만 원)을 기부 약정했다.

윤 교우는 고려대 의대 졸업 후 1973년 미국으로 이민을 떠났다. 당시 베트남 전쟁으로 의사가 부족했던 미국이 외국인 의사에게 문호를 넓혀 국내 의대 졸업생 800명 중 300명이 미국행을 택했던 시절이었다. 1975년 워싱턴에서 전공의 수련 중이던 윤 교우에게 워싱턴DC의 흑인 거주지 아나코스티아의 주민들이 찾아왔다. 마틴 루서 킹 암살의 여파로 황폐해진 동네에 병원을 열어달라는 부탁이었다. 윤 교우는 슈바이처와 같은 의사가 되겠다는 마음으로 1978년 아나코스티아에 병원을 열었고 지금까지 40년 넘게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긴 세월동안 단 한 번도 주민들과 마찰이 없었고, 누구보다 의사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의술을 펼친다는 보람으로 살아왔다.”고 말한 윤흥노 교우는 진보적인 사회활동가로서 2017년 8월부터 민주평통 워싱턴협의회 지사장을, 11월부터 민족문제연구소 워싱턴 지부 이사장을 맡고 있다. 한반도 정책을 다루는 미 정치인들과 의원 보좌관을 만나 조국의 평화통일 당위성을 알리는 데에도 힘써왔다. 또한 워싱턴 의회도서관이나 여러 아카이브에 있는 미-일 외교문서 등 사료를 발굴하는 것도 지원해왔다.

그가 모교에 기부한 돈은 평생 모은 은퇴자금이다. “모교에는 빚을 지는 것 같은 느낌이 늘 있었는데 어떻게 갚아야할까 생각하다가 인생을 정리하기 전에 미리 남겨주고 싶은 마음이었다.” 고 기부배경을 밝히며 “서운할 수도 있을텐데 아내가 흔쾌히 뜻을 같이해주고 조금이라도 빨리 기부하라고 권유해주어 감사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가 장기화로 미주 교우 방문 계획이 취소됨에 따라 최근 정진택 고려대 총장은 미주지역 교우들과 온라인 화상 간담회를 가지며 교우들의 안부를 묻고 한가위 인사를 전한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 함께 했던 윤흥노 교우에게도 정진택 총장은 “모교와 후배들을 위해 어렵게 모은 은퇴자금을 기꺼이 기부해주신 윤 교우님의 뜻을 받들어 후학양성과 모교발전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훈 고려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은 “의술이 가장 필요한 곳에서 헌신해 오신 윤 교우님께 존경을 표한다. 윤 교우님께서 전해주신 정성은 고려대의료원이 첨단의학 기술을 연구하는데 귀하게 쓰겠다.”고 감사를 전했다.   

한편, 미국에 거주하는 납세 의무자가 고려대학교 국제재단(IFKU)을 통해 기부할 경우, IRS 규정에 따라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제재단은 윤흥노 교우에게 현지 전문가를 통해 IRS Tax deduction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국제재단을 통해 기부한 금액 전액은 고려대로 입금된다. 고려대 국제재단은 1997년 10월 미주 교우들의 노력으로 뉴욕에서 창설되어 지난 23년간 고려대에 8백만 달러 이상을 성금으로 전달했다.


■이화의료원, 이화국제원격의료센터 개소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유경하)은 해외환자 진료 확대를 위해 최근 이대서울병원에서 이화국제원격의료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이번 개소식은 유경하 이화여자대학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임수미 이대서울병원장, 이선영 전략기획본부장 등 경영진을 비롯해 이화국제원격의료센터 의료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화의료원은 이화국제원격의료센터를 통해 몽골에 위치한 UB송도병원 볼트 사이안 병원장이 진행하는 소아 심장 수술에 대한 원격 컨설팅을 진행하게 된다. 이에 앞서 이화의료원은 지난 2016년 사회복지 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이 위탁한 사업으로 몽골 국립모자병원과 몽골 취약지역 의료기관 간 원격의료 시스템을 구축한 바 있다.

향후 이화의료원은 몽골 외에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러시아 등 현지 병원과 협약을 통해 원격의료 지원을 통한 선진 의료기술 전파에 나설 예정이다.

유경하 이화의료원장은 “이대서울병원은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병원”이라며 “몽골 UB송도병원과의 원격진료를 시작으로 선진 의료기술 전파 및 해외환자 유치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국립암센터, 리본 메이커스페이스 개소식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는 암을 주제로 한 제품 및 서비스 창작 지원 공간인 ‘리본 메이커스페이스’를 개소한다고 24일 밝혔다.

국립암센터와 고양시, 코레일이 협력하여 백마역에 구축한 암환자 사회복귀지원센터(이하 리본센터)에서 개최된 개소식에는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 김광현 창업진흥원 원장, 이용우 국회의원, 고은정 경기도의원 등이 참석했다.
 
메이커스페이스는 암을 주제로 한 최초의 창작활동 지원 공간으로 리본센터 내 공간 활성화 및 암환자와 암 생존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암센터는 향후 암환자 및 암 생존자, 암환자의 가족, 그리고 암을 주제로 한 다양한 제품에 관심을 가진 일반인들이 메이커스페이스에서 각자의 아이디어를 구현해 암환자의 삶의 질과 생활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 및 서비스를 창작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이은숙 국립암센터 원장은 “메이커스페이스는 암을 주제로 다양한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구현되는 공간이 될 것”이라며 “암환자 및 암 생존자의 삶의 질 개선 뿐만 아니라 창업 자원과 연계하여 창업 확산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대응 백서’ 발간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은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2020년 상반기 중앙감염병병원의 공중보건위기 대응 기록물로서 『코로나19 대응 백서』를 발간했다.

코로나19 대응 공공기관으로서는 처음 발간하는 백서가 될 국립중앙의료원의 코로나19 백서는 2017년 중앙감염병병원으로 지정되고 처음 맞는 신종감염병 대유행 상황에서 국립중앙의료원이 수행해 온 역할을 유행 단계별 시간 순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법적 제도적 미비에도 불구하고 현장의 필요에 따라 중앙임상위원회 운용 등을 통한 신종감염병 치료 체계 수립, 중앙감염병병원의 기능과 역할 확립 등을 추진해 온 지난 상반기 국립중앙의료원의 코로나19 대응 기록은 계속되는 재유행 속에 일선 공공보건의료 기관과 함께 참고할 수 있는 의료현장 매뉴얼로 기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겨울을 앞두고 계속되고 있는 대유행 상황에서 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대응 백서』는 2020년 상반기 우리 사회가 새삼 확인한 감염병 대응이라는 국가책임 필수의료 부문이 어떻게 작동하고 있고, 앞으로 어떤 체계과 거버넌스가 확립되어야 하는지 그 평가와 모색의 연구성과도 함께 수록되어 있다.

구체적인 목차를 요약하면, ①코로나19 개요, ②중앙감염병병원으로서의 코로나19 대응 -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임상연구관리시스템(eCRF), 전국 병상자원 관리, 전원조정 시스템, 감염관리 교육, 해외 교민 이송 및 치료 - ,  ③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내부 대응 – 코로나19 환자 진료 및 검사, 내부 검역, 안전관리, 보호물품 관리, 예산 및 재정 운용, 진료비 관리, 연구, 위기소통 - , ④대응 평가 – 우한 교민 설문조사, 코로나19 대응 평가 초점집단면담 - , ⑤코로나19 관련 국민 인식 및 경험조사, ⑥향후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노력 – 국립중앙의료원 신축이전과 중앙감염병병원 구축, 신종감염병 대응을 위한 보건의료체계 거버넌스 구축연구 - 등으로 구성되었다.

발간에 앞서 정기현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은 오직 사람 살리는 방향과 목표를 세워야 했으며, 이 위기를 통해 법과 규정, 당위로만 존재하던 중앙감염병병원의 가치를 더 잘 알게 되었다”며 “아직도 진행 중인 코로나19 사태 한 가운데 이 잠정적 기록물은 다음 유행을 대비한 매뉴얼이기도 하다. 그동안 우리가 알게 된 사실과 지식,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치료 체계를 더 고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계속되는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치료 체계의 물적,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특히 독립된 건물에 상설 음압격리 중환자병동*을 긴급 구축해 중앙감염병병원으로서 역할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감염병병원 음압격리병동」, 30 병상, 10월 중순경 완공 예정

국립중앙의료원 ‘코로나19 대응 백서’는 국회 및 정부, 공공보건의료 기관 및 단체 등 총 226개 기관에 배포된다.

배포처는 보건복지위원회, 보건복지부 16개 부서 및 산하기관, 기획재정부, 공공보건의료지원단 11곳, 대한감염학회 및 대한중환자의학회 등 관련 학회, 대한병원협회 및 지역의사회 등 의료단체, 34개의 지방의료원, 국립병원 및 대학병원 등의 공공보건의료 기관이다.


■이대서울병원 웰에이징센터, 비만클리닉 진료 시작…가정의학과, 성형외과, 외과 협진

이대서울병원이 웰에이징센터 내에 비만클리닉을 개설해 매주 목요일 오후 진료에 들어갔다.

지상파 등 각종 방송에 출연해 생활습관병의 뿌리인 비만의 폐해를 널리 알려 ‘비만 파수꾼’이란 별명으로 유명한 심경원 가정의학과 교수를 필두로, 김지훈 성형외과 교수와 이윤택 외과 교수가 함께 협진을 통해 최적의 치료법을 제시한다.

각 해당과 의료진 협진을 통해 약물 치료와 운동 처방 뿐만 아니라 체형 교정 및 고도비만수술까지 가능하며, 외래 당일 웰에이징센터에서 모든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심경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이대서울병원 비만클리닉에서는 식욕억제제 등 약물 요법과 운동요법은 물론 고도비만 해결을 위한 비만수술까지 가능하다"며 "비만 관련 최고 수준의 전문의들이 환자별 맞춤 비만 진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고대 보건대학원-쿠팡. 방역 시스템 구축 위한 MOU 체결

좌측부터 윤석준 고려대 보건대학원장, 김영훈 고려대의료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이사
좌측부터 윤석준 고려대 보건대학원장, 김영훈 고려대의료원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이사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원장 윤석준)이 지난 18일(금) 오전 10시 의과대학 본관 3층 접견실에서 쿠팡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고려대의료원 김영훈 의무부총장과 윤석준 보건대학원장이 참석했으며, 쿠팡에서는 박대준 신사업부문 대표이사 등 주요 관계자가 자리했다. 양 기관은 △공동연구 및 개발 △방역 컨설팅 및 자문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합의했다.

김영훈 의무부총장은 “이커머스 유통 분야에서 혁신을 거듭하며 국내 최대의 물류 인프라를 갖춘 쿠팡과 협업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오늘 협약을 통해 보다 방역체계를 공고히 하고 나아가 양 기관이 국민이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하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윤석준 원장은 “고려대 보건대학원은 최고의 교수진을 갖췄을 뿐 아니라 국내 최초로 보건대학원 인증을 획득하는 등 탁월한 역량을 보유했다”며, “쿠팡과 상호협력을 약속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다각적으로 협력을 추진해 보건 수준을 증진하는 성과를 내도록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박대준 신사업 부문 대표이사는 “쿠팡은 코로나19 초기부터 정부당국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예방을 위한 각종 안전조치를 적극적으로 실행해왔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올해 5,000억 원을 안전비용으로 투자하며, 2400명 규모의 안전감시단을 채용했고 물류센터내 거리두기 앱을 개발하는 등 이런 노력으로 지난 7월 방역당국에서 모범사례로 인정받기도 했다”며 “이번 협약식은 쿠팡이 그동안의 노력에 만족하지 않고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상상 이상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다. 앞으로도 고객과 직원의 안전을 위해 최고 수준의 예방 조치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학교 보건대학원은 지난 2000년 개원, 환경 및 국제보건학과, 역학 및 보건정보학과, 보건정책 및 병원관리학과로 출발해 2020년 3월 보건통계학과를 신설했으며,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인의 건강과 보건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보건대학원 인증이라는 쾌거를 이루는 등 그 우수성을 널리 인정받으며 대한민국 보건학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윤영철 교수, 제13회 치매극복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윤영철 교수(사진=홍보팀)

중앙대학교병원은 윤영철 신경과 교수가 제13회 치매극복의날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치매 조기진단을 위한 기술 개발 연구에 참여해 치매극복 가능성을 높이는 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표창을 받게 됐다.

윤 교수는 20년 째 신경과 전문의로 근무하며 치매환자를 전문적으로 진료해오고 있다.


윤 교수는 치매의 조기진단을 위한 표지자(바이오마커)를 찾는 연구를 진행해 혈액을 이용한 진단법과 뇌파를 이용한 조기 선별진단법을 개발했다. 알츠하이머 치매의 조기진단을 위한 신의료기술개발에도 성공했다.


이 검사들은 비침습적인 검사로 환자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검사 비용도 효율적이어서 기존 알츠하이머병 검사의 단점을 보완했다.


특히 혈액을 이용한 진단키트는 현재 일부 임상(건강검진)에서 적용 중이며, 뇌파를 이용한 검사도구 역시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시행해 연내 뇌파분석 시스템 출시를 앞두고 있다.


윤 교수는 이날 표창 수상식에서 “코로나19 방역에서 보여준 대한민국 의료수준처럼, 치매환자의 진료 역시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도록 조기 진단과 예방 치료를 위한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서울아산병원 이동호 교수, 20년간 경추질환 궁금증 모음 책 시리즈 출간


이동호 교수가 환자를 보고있다 (사진=홍보팀)

서울아산병원은 이동호 정형외과 교수가 지난 20년간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경추 질환 환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책을 시리즈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국내에서 작년 한 해동안 목 디스크 등 경추 관련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는 230만 명이 넘는다.

환자가 늘어나는 만큼 경추 질환에 대한 정보는 온라인 사이트 등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간혹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정보가 있어 최적의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기도 한다.


이 교수는 일반인이 경추 질환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되고자 책을 쓰게 됐다.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중년의 불청객: 목 디스크’는 총 3권의 시리즈 책으로 목뼈의 구조와 기능을 비롯해 질환별 발병 원인, 증상, 진단, 수술 방법 등 경추 질환에 대한 모든 내용을 담았다.


이 교수는 “환자 본인이 병과 치료에 대해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있는 것이 올바른 치료와 재활의 첫걸음”이라며 “정확한 정보를 통해 과도하게 불안해하지 않고 현명하게 치료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교수는 1992년 서울대의대를 졸업하고 1997년에 전문의 자격을 취득했다. 2005년부터 현재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정형외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이 교수는 경추질환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인정받는 북미경추학회 등에서 수 차례 논문상을 받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