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27 (금)
[오늘의 인사 및 동정] 9월 15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9월 15일
  • 의사신문
  • 승인 2020.09.1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정>

 

고려대구로병원 ‘외상 후 사지 골수염 재건팀’, 대한골정학회 ‘우수 구연 학술상’ 수상

(좌측부터)성형외과 정성호, 정형외과 조재우, 오종건 교수
(좌측부터)성형외과 정성호, 정형외과 조재우, 오종건 교수

대한골절학회가 지난 7월 24일 개최한 ‘2020년 대한골절학회 46차 온라인 학술대회’에서 고려대구로병원 ‘외상 후 사지 골수염 재건팀’이 ‘우수 구연 학술상’을 수상했다.

재건팀은 ‘하지에 발생한 외상 후 골감염의 치료에 있어 다단계 유도막 골재건술 치료 후 성공 결과와 감염 재발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에 대한 분석(Survival rate from the Recurrence of Infection in Multi-staged Induced Membrane Technique treating Post traumatic osteomyelitis or infected nonunion in lower limb)’이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수 구연 학술상을 받게 됐다.

자료 분석과 발표를 담당한 정형외과 조재우 교수는 “만성 골 감염은 광범위한 골결손 및 연부조직 결손을 동반하고 차후 재발이 많기 때문에 치료가 굉장히 힘든 영역”이라며, “이번 연구는 본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골수염 재건 팀의 하지 재건 프로토콜의 감염 재발 억제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실질적인 치료 가이드 라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소감을 말했다.

고려대 구로병원 중증외상전문의 수련센터장이기도 한 오종건 교수는 “국내외적으로 인정받은 대한민국의 높은 골절 및 골절 합병증 치료 수준을 널리 알리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 연구와 교육을 통해 골절 및 골절 합병증 치료 수준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 구로병원은 2014년부터 국내 최초·유일의 보건복지부 지정 외상전문의 육성센터인 ‘중증외상전문의 수련센터(센터장 오종건)’를 운영하고 있다. 정형외과 오종건, 조재우 교수가 이끄는 정형외과 외상팀(임익주, 사공승엽, 최원석, 손휘승, 김한주 전임의)은 대한골절학회에서 이번 수상이전에도 2015년, 2017년, 2018년에 연달아 우수 학술상을 수상하며 외상전문의 육성과 학문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

■김남훈 고려대안암병원 교수, 한독학술상 수상자 선정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윤건호)가 주관하고 한독(대표이사 김영진, 백진기)이 후원하는 제16회 ‘Young Investigator Award(한독학술상)’ 수상자로 고려대 안암병원 김남훈 교수가 선정됐다.

‘Young Investigator Award’는 국내 당뇨병 연구 발전에 기여한 의료계 인사에게 수여하는 학술상이다. 만 45세 이하의 대한당뇨병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최근 3년간 국제적 유명잡지(SCI 잡지)에 제1저자 또는 책임 저자로 발표한 연구논문을 심사해 선정한다.

김남훈 교수는 2018년과 2019년 두 차례에 걸쳐 Diabetes & Metabolism Journal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당뇨병 연구 발전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특히 작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학술지 중 하나인 The BMJ(British Medical Journal)에 ‘스타틴(statin)을 사용하고 있는 대사증후군 환자에 대한 페노피브레이트(fenofibrate) 병용에 따른 심혈관 결과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최근 3년간 SCI 등재 잡지에 9편의 관련 연구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학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Young Investigator Award(한독학술상)’ 시상식은 9월 19일 온라인 학술대회로 진행하는 ICDM 기간중에 진행되며, 김남훈 교수에게는 약연상과 부상 1000만원이 수여된다.

 

<인사>

◆휴젤
<신규 임용>▷글로벌 사업담당 이사 지승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