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전국 의대교수 77% "전공의 불이익시 단체행동 나설 것"
전국 의대교수 77% "전공의 불이익시 단체행동 나설 것"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9.03 18:3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의교협, 회원 7000여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 84%가 '젊은 의사들의 파업 지지' 답변
단체행동 방법에는 '교수직 사직'이 가장 많아

전국 의과대학 교수의 84%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및 공공의대 신설 정책에 반대하는 젊은 의사들의 파업을 지지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의대 교수들의 절대 다수가 젊은 의사들의 단체행동은 정당하다고 인정한 셈이다.

특히 이들 교수들은 이번 파업에서 자신들이 직접 단체 행동을 시작해야 하는 시기로 '전공의와 전임의가 징계 받았을 때'라는 응답을 내놨다.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3일 이 같은 내용의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지난달 31일부터 전날까지 전국 의대 교수 7032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동시에 실시됐다.

설문조사 결과 전국 의대 교수 중 84%가 의대생들의 수업 거부와 전공의·전임의들의 파업에 '동의한다'고 답했다. 반면, 11%는 '지금까지는 동의하지만 앞으로는 단체행동을 접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은 4%에 그쳤다.

특히 '단체행동에 참여한 의사들이 정부로부터 행정처분이나 면허취소 등 불이익을 받았을 경우 어떻게 행동해야 하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7%가 '교수들이 단체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답을 내놨다. 12%는 '정부 관련 부처와의 대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응답을, 9%는 '성명서를 발표해야 한다'고 답했다. '관여하지 않겠다'는 응답은 2%에 불과했다.

교수들의 단체행동 방법(복수응답)으로는 '교수직 사직'이 1688건으로 가장 많았다. 뒤를 이어 △겸직 교수 반납(임상 업무 중지)'이 1546건 △1~2개월간 주 52시간 근무 준수가 1512건 △동시에 3~5일간의 휴가 신청이 1407건 △가운벗기가 998건 △뱃지 달기 등의 퍼포먼스가 581건 등의 순이었다.

'단체행동에 참여하겠냐'는 질문에는 85%가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7%는 '소속 과의 절반 이하만 참여하길 바란다'는 입장이었고, 5%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답을 냈다.

이와 함께 의대 본과 4학년 학생들이 의사국가고시 시험을 거부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시험 날짜를 오는 8일로 한차례 연기했다. 하지만 국가 고시를 거부한 학생들이 국시에 응시하지 않으면 1년 후에나 시험 응시가 가능하다. 교수들이 시험감독을 하지 않는다면 국가고시는 진행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본과 4학년 학생들의 의사국가고시 거부와 관련해 '국가고시 시험 감독 요청이 온다면 어떻게 행동하겠냐'는 질문엔 절대 다수인 95%가 '시험감독을 거부하겠다'고 답했다. 시험감독에 응한다는 답은 4%뿐이었다.

전공의·전임의들의 업무 복귀시기에 대해선 51%가 '4대악(惡) 정책을 전면 철회하겠다는 정부 발표가 있어야 한다'고 봤다. 20%는 '코로나 종식 후 재검토하겠다'는 정부 발표 시기로 잡았다. 

의사협회가 전면적 철폐를 주장하고 있는 의대 정원 확대를 비롯해 공공의대 설립, 한약첩약 급여화, 비대면진료(원격의료) 등 '4대악 철폐에 동의하냐'는 질문에는 63%가 ‘철폐돼야 한다'는 답을 내놨다.

아울러 '의대증원 확대에 찬성하는 병원협회와 의과대학병원이 분리돼야 한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85%가 찬성 의견을 낸 반면, 반대 의견은 8%에 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지훈 2020-09-04 22:42:09
저런 쓰레기들이 공정. 평등. 정의를 과연 논할 자격이 있는지 심히 염려 되네요. 거짓과 위선으로 가득찬 악마들의 집단에서 과연 할 소리인지요. 남들은 죽던 말던 자기들 잇속만 챙기는 추악한 집단으로 변한지 오래되었는데, 이제는 대놓고 막말을 달고 사니 참 가증스럽네요. 저런 인간들이 히포크라 뭐뭐 하는 선서를 제대로 아는 사람들이라고 판단하는 대통령도 웃기고,, 저런 망나니들을 사람으로 취급하는 언론도 웃기기는 마찬가지.
가장 중요한 시기에 저 지랄을 하는것보니 악마의 자식들만 모인집단인것 같은데. 개독교에서는 이런 악마들과 타협하고 국가를 위험에 파트리고 있으니
정말 한국이란 나라는 탐욕과 위선과 뻔뻔한 인간들이 지 잘낫다고 떠드는 개같은 나라가 되어 가고 있네요.

오준일 2020-09-04 21:08:32
더러운 의사들 지들 밥그릇 지키겠다고 코로나 위험에 처한 국민들 내동댕이치고 보수 쓰레기 정치세력이랑 야합하여 정권비판 운동하고 자빠졌네 진심 역겹다. 우리사회에서 온갖 특혜라면 특혜는 다 누리고 있고 적폐중의 적폐인 의사카르텔... 스스로도 쫌 창피하지않냐? 전문의 10만명중에 저출산에 대비해야할 소아과전문의가 100명도 아니고 50명수준... 니들이 인간이니??? 다 성형의, 안과, 피부과 미용의에만 미쳐있고 룸싸롱 다니고 쩐버는데만 미쳐있지 어차피 첨부터 의사짓할려고 한거자체가 쩐때문에였으니... 제발 국민팔지마라 진심 역겨우니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