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복지부 "전공의 집단휴진 지속 이해 불가…합의·담보까지 했는데"
복지부 "전공의 집단휴진 지속 이해 불가…합의·담보까지 했는데"
  • 뉴스1
  • 승인 2020.08.30 15:1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소속 전문의가 30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의 보건의료정책에 반대하는 1인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이날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 긴급비상대책위원회 의결 결과에 따라, 집단휴진을 지속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2020.8.30/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이영성 기자 = 보건복지부가 30일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의 집단휴진 지속 결정에 대해 유감을 밝혔다.

전공의 대표자들과 합의안을 만들고 이를 이행하기 위해 다른 의료계 여러 단체에서 이행을 책임진다는 약속도 함께 제시했지만, 집단휴진을 지속하는 결정에 공감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복지부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대전협의 집단휴진 지속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힘든 시간을 견디고 계신 국민들께 또다른 걱정과 불편을 끼쳐 드리게 되어 진심으로 송구스럽다"고 전했다.

이날 오전 대전협은 지난 29일 밤 10시부터 진행한 전국 수련병원 전공의 대표자 참여 대전협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모든 전공의는 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 지침에 따라 단체행동을 지속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파업중단은 전날 밤 파업 지속을 결정하는 1차 표결에서 과반 표를 얻지 못해 부결됐으나, 이날 오전 재투표를 통해 결정됐다. 재표결 끝에 투표에 참여한 186명 중 134명이 파업 지속을 선택했고, 파업 중단은 39명, 기권은 13명이었다.

복지부는 "1차 투표에서 파업 지속 추진이 부결된 투표 결과를 뒤집기까지 해 집단휴진을 계속 강행하겠다는 전공의 단체의 결정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대해 고려하지 않은, 정당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밝혔다.

또 대전협은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협의체를 구성해 대한의사협회와 협의를 하고, 일방적 정책 추진을 강행하지 않는다'는 합의 이행을 위해 의료계 단체가 모두 책임을 진다는 약속도 받았으나 파업을 강행해 정부의 비난을 면치 못했다.

복지부는 지난 8월 24일 국무총리-대한의사협회 간담회 이후 진행된 복지부장관–대한의사협회회장 협의를 통해 이같은 합의문을 마련한 바 있다. 이에 대전협은 합의 이행을 신뢰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다른 의료계 단체와 단체행동에 나설 약속도 받았다.

복지부는 "지금이라도 집단휴진이 아닌 정부와의 대화와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선택을 하여 줄 것을 촉구한다"며 "의료현장으로 즉시 복귀해 줄 것을 요청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문다현 2020-08-30 20:28:03
밀실급조해서 만든 "의료악법을 철회 "하라는그 조건 하나면 전공의는 모두 의료현장에 복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