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의협 "4대악(惡)정책 철회 없으면 9월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의협 "4대악(惡)정책 철회 없으면 9월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8.29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 결의
전공의 고발·공정위 고발은 "공권력의 폭거"
국민들께 죄송, 필수·코로나 진료는 유지중

대한의사협회가 의대 정원 증원 등 '4대악(惡) 의료정책을 철회하라'는 의료계의 요구를 정부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 다음달 7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최대집 의협 회장은 28일 용산 임시 의협회관에서 3일 간의 제2차 총파업 일정을 마무리하면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범의료계 4대악 저지투쟁 특별위원회(범투위) 회의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의료계는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 4대악(惡) 의료정책에 대한 철회를 정부에 요구하며 파업을 벌였다. 대한전공의협의회도 지난 21일부터 무기한 파업에 들어간 상태다.

최 회장은 "총파업이 진행되는 동안 정부는 의료계와의 협상은커녕, 업무개시 명령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전공의 10명을 경찰에 고발했을 뿐만 아니라 의협이 1·2차 집단휴진을 결정하고 이를 시행한 것은 공정거래법상 금지된 부당한 제한행위에 해당한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까지 했다"며 "이는 공권력의 폭거"라고 강력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료계가 요구한 4대악 의료정책 철회가 수용되지 않으면 9월 7일부로 제3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무기한 일정으로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정부 측에서 협상 제안이 들어올 경우 '언제든지 진정성을 갖고 협상에 임하겠다'는 입장도 내놨다. 무기한 파업에 돌입한 전공의협의회의 투쟁 계획에 대해서는 "전공의 파업은 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 중심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무기한 파업은 지속될 것"이라며 "전공의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와의 협상에서 전공의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의료계의 총파업으로 환자가 사망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의사의 파업과 환자 사망의 인과관계를 마치 '의사들의 총파업이 환자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식으로 엮어) 무분별한 주장을 하고 있다"며 "해당 보도가 특정단체를 향한 것이라면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대신 의료계 총파업과 관련해 국민들에게는 '죄송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회장은 "의료인들이 의료 정책을 바로잡기 위해 잠시 진료현장을 떠나게 됐지만, 필수의료와 코로나 진료는 유지하고 있다"며 "환자들이 불편을 겪을 것이라 생각한다.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어 "의협은 이번 파업으로 고발 조치만으로 이미 회원의 피해가 발생했고, 9월 1일 의사국시 실기가 예정돼 있는 만큼 곧 의대생의 피해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가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대응해 나아갈 것"이라고 했다.

특히 "정부의 부당한 압박에 의해 의료계가 혼란과 분열에 빠지지 않도록 강력한 투쟁 의지를 지속적으로 공표해 회원을 보호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