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0:52 (토)
의료계가 합의 번복?···의협 "정부와의 합의 없었다"
의료계가 합의 번복?···의협 "정부와의 합의 없었다"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8.26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수정안에 합의할 것 제안, 전공의 전달 뒤 '받아들일 수 없다' 결론
최대집 회장 "부정확한 사실 알려 의료계 분열 유도하려는 데 매우 유감"
최대집 의협 회장

정부가 의사정원 확대 등 의료정책을 ‘중단’하는 대신 의료계가 집단휴진을 ‘철회’하기로 한 의-정 합의를 전공의 반대로 무산됐다는 정부 발표에 대해 최대집 회장이 ‘사실이 아니’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최대집 회장은 26일 의협 용산 임시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말하는 ‘합의문’은 정부와 의료계가 합의한 문서가 아닌 정부측이 의료계 '제안'한 내용”이라고 밝혔다.  

의협에 따르면 지난 24일 오후부터 계속된 의-정간 실무협상 과정에서 의협측은 ‘의대 정원과 공공의대 설립의 전면 철회’를 요구했으나 정부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정부와 의료계간 대화가 지속되던 중 복지부에서 ‘유보’에서 한걸음 나아간 ‘중단’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기로 하고 이같은 정부의 안에 합의할 것을 제안했다. 

최 회장은 최 회장은 “협회의 결정은 회장이 단독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의대정원과 공공의대 문제의 가장 중요한 당사자인 전공의들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다”며 “이런 정부 제안에 대전협이 내부 대의원회를 거쳐 ‘정부의 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고, 의협 상임이사회, 범투위도 대전협과 같은 결론을 내려 파업을 예정대로 진행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복지부는 26일 "의협과 대전협이 입장을 번복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결정을 했다"고 주장하며 유감을 나타냈다.

최 회장은 “이 과정을 두고 마치 의협이 미리 잠정합의를 했다는 식의 허위 왜곡된 보도가 난무하고 있으며 심지어 복지부는 합의되지 않은 문서를 SNS에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실무협상에 성실하게 임해준 복지부에 대한 고마움을 담았는데 정확하지 않은 사실을 언론을 이용해 알리고, 의료계의 분열을 유도하려는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토로했다. 

의협은 무기한 집단행동에 나선 전공의와 전임의에 정부가 내린 업무명령은 '악법'이라며 ‘무리한 행정 처분’을 강행하면 무기한 총파업을 통해 강력히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최대집 회장은 “의사들에게 업무개시 명령, 진료명령은 의사들의 단체행동권을 막는 것“이라며 ”위헌적인 이 법은 소송을 통해 반드시 폐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정부가 업무개시 명령을 법안대로 적용해 전공의와 전임의 단 한사람이라도 정부의 강압적인 행정으로 피해를 본다면 13만의 회장으로서 용납 못한다”며 “전회원 무기한 총파업을 통해 강력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번 파업을 주도하고 있는 젊의 의사들에을 여전히 응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전공의들의 1차 파업은 이번 범의료계 투쟁을 견인하고 지대한 역할을 했다”며 “정부가 가장 원하는 것이 바로 의료계의 분열일 것이다. 감옥은 내가 갈 테니 후배 의사들은 소신을 굽히지 말고 끝까지 투쟁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