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의사 파업 엄정히 대처해야”···파업 성토장 된 복지위
“의사 파업 엄정히 대처해야”···파업 성토장 된 복지위
  • 권민지 기자
  • 승인 2020.08.26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파업 비난하며 정부 발동 행정명령의 제재 효과 묻기도
2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출석해 발언하는 김강립 차관.(사진=뉴스1)
2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 출석해 발언하는 김강립 차관.(사진=뉴스1)

한 달여 만에 열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당 의원들이 의료계 파업에 대해 맹공을 쏟아냈다. 

여당 복지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파업이라는 건 보통 노동자들이 근로조건과 임금 개선을 내걸고 하는 것이 파업인데 동료를 추가로 더 뽑는다고 파업하는 경우는 못 봤다”면서 “왜 우리나라에서는 동료 의사가 늘어난다고 파업하는지 국민들은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지금은 모든 국민들과 정부가 총력을 다해서 코로나 확산을 막기 위해 모든 힘을 쓸 때”라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야할 의료인들이 정부와의 정책 차이를 내세워 파업에 들어가는 것은 일반 국민들은 이해못한다. 정부는 엄정하게 대처해야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오늘 복지부 장관이 행정명령을 발동했는데 불응하면 어떻게 되느냐”고 이날 회의에 참석한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에 물었다.

김강립 차관은 “불응하면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다”며 “고발조치가 들어가고 그에 따른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차관은 또 “의료인이 한시라도 빨리 현장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한편, 법이 부여한 조처를 엄정히 하겠다”고 말했다.

서영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민 생명을 담보로 집단휴진, 파업하는 행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코로나 이후 (국민들의) 헌신과 감사는 의사들의 전유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간호사와 마스크를 공급하며 일했던 약사, 경찰, 소방 공무원 등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모여 만든 성과”라면서 “그런 결과기 때문에 덕분에 챌린지를 거꾸로 뒤집어 장애인을 모독하는 작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