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의협 "정부 4대악 의료정책 '철회' 안하면 26일 총파업 강행"
의협 "정부 4대악 의료정책 '철회' 안하면 26일 총파업 강행"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8.2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기자회견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입법 강행···말과 행동 달라"
국민들에게 "언제든 현장 뛰어갈 것···의료계 목소리 귀기울여달라"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중단하면 의대정원 확대 등 공공의료 확대 정책을 유보하겠다'는 정부의 제안에 진정성이 없다고 보고 사실상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의료계는 정부가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 4대악(惡) 의료정책을 '철회'할 경우 파업을 잠정적으로 유보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예정대로 오는 26~28일까지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했다.

대한의사협회는 21일 용산 의협 임시회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의협과 대전협이 집단행동을 중단하는 경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성실하고 진지하게 논의해 나갈 계획이며, 협의기간 동안 정부의 정책 추진도 유보하겠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의협은 "정부에 지속적으로 '4대악 정책 철회'를 제안했지만, 정부는 ‘철회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의료계는 코로나19 위기가 지나고 난 뒤 의대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추진 등을 논의하자고 제안했지만, 정부가 일방적으로 입법을 강행하고 있다"며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중단하면 성실히 논의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지난 19일 진행된 의·정 긴급회동 결과를 보면 말과 행동이 다르다"며 "의사들을 기만한 제안에 불과하다"고 일갈했다.

이와 함께 의료계는 국민들에게 "의료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달라"고 호소했다.

의협은 "지난 2월 대구와 경북에서 코로나19 위기에 기꺼이 몸을 던졌던 의사들은 정부의 요청이나 지시에 따른 것이 아니라, 의사들이 배운대로 몸이 가고 마음이 가는대로 선택한 일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도 마찬가지"라며 "정부의 불통과 오만, 독선으로 갈등을 겪고 있지만, 의사의 역할이 필요한 곳이 있다면 마다하지 않을 것이고, 정부의 ‘덕분에’에 속고 배신당할 줄 알면서도 현장으로 뛰어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의협은 국민들에게 "부디 의료계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달라. 학생들과 젊은 의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달라"고 호소하며 "의사들이 하루빨리 진료현장으로 복귀해 환자를 만날 수 있도록 힘을 실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