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6 (수)
월급쟁이 '봉직의'도 의료계 대정부 투쟁에 '동참'
월급쟁이 '봉직의'도 의료계 대정부 투쟁에 '동참'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8.21 10: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의사협의회 "정부의 무리한 의료 정책 추진 행태 '도 넘었다'"

병원에서 근무하는 봉직의사들도 젊은의사들의 대정부 투쟁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대한병원의사협의회는 20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전공의 의대생을 중심으로 한 의료계 대정부 투쟁을 적극지지하며 폭압적인 정부의 형태에 맞서기 위해 투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단일공보험제에서 이루어지는 저수가, 관치의료, 강제의약분업 등의 폭압적인 의료 정책으로 인해 대한민국 의료의 왜곡은 심해지고 있고, 문재인 케어를 필두로 시작된 포퓰리즘 의료 정책으로 인해 대한민국 의료 체계는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고 말했다. 

협의회는 “이런 상황에서 의대정원 확대 정책, 첩약 급여화와 의료일원화를 비롯한 친한방 정책, 비대면 의료라는 이름으로 포장한 원격의료, 공공이라는 이름을 뒤집어쓰고는 정치적인 목적을 위해 추진되는 공공의대 신설 추진 등 정부의 무리한 의료 정책 추진 행태는 도를 넘어섰다”고 꼬집었다. 

협의회는 “정부는 여전히 의료계를 무시하면서, 코로나19 재확산의 위기 상황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고 하고 있다”며 “정부의 이러한 오만한 태도는 의료계 대표자와 보건복지부 간의 간담회에서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더 이상 정부와의 대화는 무의미하며, 강경 투쟁만이 남았다”며 “정부가 지금처럼 불합리한 의료정책을 강행하고 의료계를 무시하는 행태를 지속한다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의사 직역인 봉직 의사들의 저항에 직면할 것이다. 의료계의 정당한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봉직 의사 투쟁의 최선봉에 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경하 2020-08-21 14:53:10
서울대학교 같은 전국에 고루 분포하는 국공립 의대 교수들이 일정 기간 지방 의료원에 순환 보직을 받게 하던지 현재 의대 정원 중 일부 정원을 계약학과 정원으로 해서 국가가 키우고자 하는 공공의료분야 인재를 키울 수 있게 학자금을 대주고 그들은 의무적으로 학기나 방학 중에 공공보건기관 응급의학과 의사가 필요한 시간대의 의료기관, 소방기관, 보건의료정책기관, 연구소 등에서 실습이나 수업을 몇시간 이상 채워 이수토록 하고 그렇게 한 후 의사가 필요한 공공영역에서 일할 수 있게 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일본이나 중국처럼 양의사들이 한방의 영역까지 공부하게 해서 갈근탕 등 약효가 입증되어 시판품이 널리 사용중인 한약제제들처럼 한방원리의 의약품들을 연구하고 유통되게 해서 모든 의사가 처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