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3:54 (목)
정부 “코로나 검사 조작은 불가능”
정부 “코로나 검사 조작은 불가능”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0.08.19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각서 '보건소가 무조건 양성 확진' 등 주장에 공식 반박
양성 후 음성 판정은 "바이러스 양의 변화로 해석" 설명

정부가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는 코로나19 진단검사 조작 의혹에 대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같은 주장은 유언비어라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19일 진행된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 결과의 조작 유언비어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며 이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밝혔다. 

최근 온라인에서 ‘최근 보건소에서 양성을 무조건 확진한다’, ‘검사를 한다면서 균을 넣을 수 있다’는 등 정부의 코로나19 진단검사 결과가 조작됐을 수 있다는 식의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날 브리핑에서 이상원 진단검사총괄팀장은 “전국적으로 600여 개에 달하는 선별진료소가 운영되고 있다”며 “검체를 채취하시는 분들은 모두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의료인들이며 정부가 의료인에게 검체를 조작하도록 지시할 수도 없고, 의료인의 판단결정권에 개입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최근 사랑제일교회 교인이 서울 성북구 보건소에서 양성 진단을 받은 후 다른 병원에서는 음성이 나왔다는 결과가 나온 배경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팀장은 “최초 성북구 보건소에서 의뢰된 검체는 수탁검사기관에 의해서 양성 판정을 받고, 사실 확인을 위해서 처음부터 전 과정에 거친 재검사를 요했을 때 동일하게 양성을 확인했다”며 “다만, 환자가 두 번째로 간 병원에서 음성으로 확인된 것은 최초 환자의 검사 결과 반응이 비교적 약한 양성이었고, 이틀 이상 경과된 시점에서 검사의 오류가 아니라 자연적인 바이러스 양의 변화로 해석될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권죽욱 방대본 부본부장은 코로나19 진단검사가 조작됐다는 유언비어에 대해 “전 세계적인 보건위기 앞에서 저희 방역당국은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일 외에 어떠한 다른 고려가 전혀 없다”며 “일부에서 진단검사의 신뢰를 훼손시키는 온라인상의 거짓정보를 만들고, 검사를 고의로 지연시키거나 격리 이탈하는 행위는 우리 국민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생각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