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콜센터에 택배까지…2차 대유행 '집단감염' 막아라
콜센터에 택배까지…2차 대유행 '집단감염' 막아라
  • 뉴스1
  • 승인 2020.08.1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스1


(서울=뉴스1) 김혜지 기자 =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이 우려되면서 지난 1차 대유행 당시 집단감염 사례가 속출했던 콜센터와 물류센터 등 취약 사업장의 피해 우려도 높아지고 있다.

19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지금까지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에 관련된 2차 감염지에는 NH농협카드 콜센터와 K국민저축은행 콜센터 등 다수의 사업장이 포함됐다.

특히 농협카드 콜센터는 지난 15일 직원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은 것을 시작으로, 16~17일 5명의 직원이 추가 확진된 상황이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이에 대해 "최근 집단발병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종교시설과 관련해 역학조사를 실시한 결과 종교활동 모임을 통해 발생한 감염이 콜센터, 어린이집, 요양병원 등 다양한 장소로 확산하며 2차 감염이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1차 대유행 교훈 살려야 경제 피해 막는다"

전문가들은 올 2~3월 발생한 1차 대유행의 교훈을 살려야 코로나 2차 대유행이 기업과 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줄일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앞서 코로나19가 국내 처음으로 본격 확산된 2~3월에는 구로구 콜센터를 비롯해 감염에 취약한 사업장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속출한 바 있다.

특히 콜센터는 많은 사람이 좁은 공간에 붙어 앉아 긴 시간 말을 하는 등 '밀접 접촉'과 '비말 전파'가 용이한 환경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직원 200여명이 근무했던 구로구 신도림동 콜센터에서는 지난 3월 초 감염이 시작돼 전체 직원의 절반 수준인 100여명이 확진된 바 있다.

해당 사태는 2~3차 감염으로 이어져 수도권 '슈퍼전파' 우려를 일으키기도 했다.

이어 5~6월에는 쿠팡과 롯데택배, 마켓컬리 등 주요 유통업체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확인됐다.

이들 물류센터 역시 좁은 공간에 최대한 많은 인력을 투입하는 노동 집약형 근무 형태를 띠고 있어 코로나19 방역에 취약했던 것으로 분석됐다.

 

 

 

 

 

2020.3.12/뉴스1

 

 


◇"1m 띄우고 연차 쓰게 하라"…각종 대책 내놓은 정부

그러나 고용노동부 등 정부에서는 추가 확산에 대한 경계심을 거두지 않으면서도 "1차 대유행 때처럼 사업장 방역이 쉽사리 무너지진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는다.

앞서 사업장 종사자 수백명이 확진된 덕분에, 코로나19 방역에 취약한 사업장 종류가 다소 판별된 데다, 이들 취약 사업장을 위한 방역 대책과 고용유지 대책도 이미 발표를 거쳐 시행 중이라는 이유에서다.

예컨대 콜센터의 경우, 과거에는 직원이 불과 1m 간격으로 붙어 앉아 수시간 말을 섞으며 일하던 취약한 환경이었으나, 지난 3월 발표된 감염병 예방 지침으로 사무실 좌석 간격을 1m 이상 유지하고 고정석을 배치하는 등 환경 개선이 이뤄졌다.

여기에 노동자 사이에 투명 칸막이나 가림막을 설치하도록 했고, 설치 비용에 부담을 호소하는 중소 사업장에는 정부가 지원금을 제공했다.

상담사들이 아파도 쉴 수 없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는 연차휴가 자율 활용을 비롯한 다수의 권고도 내놨다. 이를 통해 상담사들은 몸이 아파도 아프다고 말할 수 없었던 제약에 다소 숨통이 트였다는 평가다.

그 결과, 지난 6월에도 서울 종로구 보험업체의 콜센터 직원이 코로나19를 확진받았으나 추가 확진 규모가 10명을 넘지는 못했다.

또 취약 사업장이 아니더라도 1차 확산 당시 도입된 재택근무·시차출퇴근제·원격근무제 등 유연근무제가 도입 이후 반년째에 접어들며, 어느 정도 자리를 잡았단 점도 사업장 방역에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2020.8.13/뉴스1

 

 


◇울타리는 쌓았다지만…일용직 등 '관리구멍' 어쩌나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같은 방비책에도 코로나19 집단감염에 취약한 사업장 내 '구멍'은 여전하다는 지적을 내놓는다.

대표적으로 일용직과 비정규직,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 등 생활방역수칙을 지키기 힘든 고용 취약계층이 여전한 방역 사각지대로 지목된다.

예를 들어 지난 5월 말 집단감염이 확인된 부천 물류센터 직원 1300여명 중 300여명은 일용직이었다. 사업장에 하루하루 근무 신청을 하는 일용직들은 상용직·정규직보다 지도관리가 소홀할 수밖에 없으며, 감염 위험군인지 사전 파악도 힘든 구조다.

게다가 일용직들은 콜센터, 물류센터, 카페를 비롯한 다중이용시설에서 '투잡'을 하는 경우가 많아 방역 통제가 쉽게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는 진단도 나온다.

이에 2차 대유행 위기 속 사업장 방역을 유지하려면 고용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안전망 강화가 필수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오진호 직장갑질119 운영위원은 "고용 취약계층에게 '아프면 사나흘 쉬라'는 생활방역수칙은 먼 나라 얘기"라면서 "이럴 때 중요한 것은 기업이 책임을 다하는 것 못잖게 정부에서 나서는 것이다. 근로자가 아프면 쉬고, 이에 대한 수당을 국가가 책임지는 상병수당을 비롯해 미비한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