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13:08 (토)
메디데이터,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개발 임상 플랫폼 제공
메디데이터,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개발 임상 플랫폼 제공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0.07.2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기반, 환자 중심 임상시험 디자인으로 대상자 편의성 제고

메디데이터(Medidata)는 미국 모더나(Moderna)의 코로나19 백신 후보 물질(mRNA-1273) 개발에 필요한 임상시험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연구 전반을 돕고 있다고 발표했다.

메디데이터(Medidata)는 다쏘시스템의 자회사이자 생명과학 임상연구를 위한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메디데이터의 통합 임상시험 플랫폼은 30,000여 명을 모집할 예정인 임상 3상을 비롯해 모더나의 mRNA-1273 백신 개발에 사용되고 있다. 모더나와 메디데이터 팀은 메디데이터의 혁신적이고 확장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임상시험 솔루션들을 활용해 전 세계적 팬데믹 상황에 대응하고 있다.

이번 임상시험은 대상자의 사이트 방문을 최소화하고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는 방식으로 이뤄지는 최대 규모의 연구이기도 하다. 사이트 방문을 최소화하는 임상시험을 가상화해 임상시험 대상자는 스마트폰 등 개인이 가진 통신 기기를 활용할 수 있어, 별도 제공된 기기나 의료장비 등을 휴대해야 하는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메디데이터 공동 창업자이자 공동 CEO인 타렉 셰리프(Tarek Sherif)는 “특히 현 시점에서 우리 세계 사회의 건강을 지키고 의료 과학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더나의 획기적이고 중요한 연구에 협력할 수 있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그는 “수년간 쌓아온 폭넓은 파트너십으로 인해 이러한 중요한 임상 연구에 함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더 빨리 이 사태에 대한 해답을 찾을수록 전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모더나의 최고 디지털 및 운영 책임자(Chief Digital and Operational Excellence Officer) 마르첼로 다미아니(Marcello Damiani)는 “우리 역시 메디데이터와 협업하게 되어 기쁘다”며 “메디데이터의 통합 플랫폼은 우리가 안전하고 효과적인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대상자들을 최우선시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말했다.

모더나는 임상 연구의 효율화와 가속화를 돕기 위해 메디데이터 레이브(Rave) 플랫폼 내 △ EDC(전자 자료 수집: Electronic Data Capture), △ ECOA(전자 임상 결과 평가: Electronic Clinical Outcome Assessment), △ CSA(위해성 기반 모니터링 솔루션: Central Statistical Analytics) 등 여러 임상 솔루션을 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중 레이브 CSA는 메디데이터의 여러 위해성 기반 모니터링 솔루션 중 하나로, 머신러닝을 통해 임상시험 데이터 리스크를 진단한다. 다양한 시스템으로부터 데이터를 통합하고 각 시험 대상자에 대한 포괄적인 보고서를 제공해 중요 데이터 변화 감지와 추적을 용이하게 한다. 모더나는 2015년 12월부터 메디데이터와 협업해 다수의 임상시험을 진행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