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15:25 (화)
[오늘의 인사 및 동정] 7월 23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7월 23일
  • 의사신문
  • 승인 2020.07.23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 

■ 서울대병원,  과장급 인사발령 

▲내과 윤정환 ▲외과 박규주 ▲흉부외과 김경환 ▲신경외과 김승기 ▲정형외과 조태준 ▲성형외과 장학 ▲산부인과 박중신 ▲피부과 정진호 ▲비뇨의학과 곽철 ▲안과 김성준 ▲이비인후과 이재서 ▲정신건강의학과 안용민 ▲신경과 김만호 ▲마취통증의학과 김희수 ▲가정의학과 박진호 ▲응급의학과 권운용 ▲재활의학과 신형익 ▲영상의학과 정진욱 ▲방사선종양학과 신경환 ▲핵의학과 천기정 ▲진단검사의학과 송은영 ▲병리과 강경훈 ▲의공학과 김성완 ▲임상약리학과 장인진 ▲소아청소년과 배은정 ▲중환자진료부장 이상민 ▲건강증진센터소장 권혁태 

<보직 임기는 2022년 7월까지>

■대한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회장에 박준수 순천향대천안병원 교수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박준수 교수(소아청소년과)가 18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평의원회 및 총회에서 제25대 신임 회장으로 선임됐다. 임기는 1년이다.

대한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는 1987년 소아알레르기질환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설립됐다. 현재 회원수가 1,200여명에 달하며, 소아 알레르기 및 호흡기질환에서의 진료 및 연구를 주도하고 국내외 관련 학회들과 활발한 교류를 통해 우리나라 의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박준수 신임 회장은 순천향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후 미국캘리포니아대학교(UCI) 면역학교실및 알레르기 클리닉에서 연수했다. 1991년 순천향대천안병원에 부임해 부원장, QI실장, 소아청소년과 과장을, 의과대학에서는 소아청소년과학교실 주임교수, 순천향대학교 평의원 등을 역임했다.

<동정> 

■ 서울성모병원 김진성 신경외과 교수, 국제학술지 위촉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신경외과 김진성 교수가 최근 국제학술지 ‘Global Spine Journal’의 Deputy Editor(부편집장)로 위촉됐다.

김진성 교수는 앞으로 ‘Global Spine Journal’에서 투고되는 연구 논문들에 대해 심사하고 게시 여부를 결정하는 과정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재 척추분야 세계 3대 학술지 중에는 핵심 직책인 Deputy Editor를 한국의 연구자가 맡은 것은 척추와 신경외과 분야 학술지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며, 이는 그 동안 최소침습 척추수술 분야에서 김 교수의 탁월한 업적과 국제적인 활동 및 임상 연구 부분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것이다.

‘Global Spine Journal’은 척추분야의 국제 연구 기구인 ‘AOSpine’의 학술지로서 척추분야를 다루는 전문 학술지 중 피인용지수 기준 세계 3번째 학술지이다. 척추관련 기초 및 임상의학 분야의 최신 연구 및 임상 개발을 다루고 있으며, 의학 저널 중 논문 당 가장 많은 인용 횟수를 보이는 학술지로 최근 피인용지수가(Impact Factor : 저널의 질적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 2.683에 이르는 우수 학술지로 영향력 있는 국제 저널이다.

■ 국제성모병원 김혜윤 교수, 대한수면연구학회 학술상 수상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신경과 김혜윤 교수가 대한수면연구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 학술상(구연 부문)을 수상했다.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시상식은 따로 열지 않았으며 지난 20일 홈페이지를 통해 수상자를 발표했다.

김혜윤 교수는 ‘간헐적 단식이 건강한 성인의 수면과 신진대사에 미치는 영향’ 이라는 주제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산림청과 가톨릭관동대학교 보건의료융합연구소(소장 김영인)가 공동으로 수행했다. 이를 위해 연구팀은 만 20세 이상 50세 미만의 건강한 성인 남녀 1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간헐적 단식 효과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연구 참여군의 BMI(체질량지수)는 25 이상으로 제한했다.

김혜윤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과체중에서 간헐적 단식의 임상효과를 검증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이 건강한 성인의 수면 질과 무호흡 증상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김혜윤 교수는 우수 학술상 외에도 대한수면연구학회 홍보이사로서 학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봉사상을 수상했다.

■  서울성모병원 윤승규 교수, 한국연구재단 우수연구자 선정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장 윤승규 교수(소화기내과)가 최근 한국연구재단의 우수연구자로 선정됐다. 

윤 암병원장은 지난 3월 종양면역치료저널에 게재된 ‘EpCAM 고발현 간암줄기세포에서 세포 표면의 CEACAM1 분자를 통한 면역 회피 기전’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연구자로 선정됐다.

이번 연구는 진행성 간암의 항암면역치료 효능이 낮은 이유를 밝힌 내용으로, 연구팀은 대표적인 간암줄기세포의 마커인 EpCAM(epithelial cell adhesion molecule)의 발현이 높은 세포가 자연살해세포(NK세포) 등의 종양살상세포에 의한 면역기전을 회피하기 위해 세포 표면의 CEACAM1(carcinoembryonic antigen-related cell adhesion molecule 1) 분자의 발현이 증가된 것을 확인했다.

EpCAM을 발현하는 간암줄기세포의 CEACAM1의 발현은 종양살상세포의 항종양 살상효과를 방해해 결과적으로 면역 치료의 효율을 반감시키게 된다. 또한 간암의 생쥐 모델을 활용해 CEACAM1을 저해시킨 결과, 종양 내 자연살해세포 및 T 세포의 활성도가 증가하고 종양의 크기가 줄어든 것을 증명했다.

윤 암병원장은 1985년 가톨릭대 의과대학 졸업, 1989년 내과 전문의를 취득했고 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 전문위원장 및 KBS 의료자문위원 역임, 서울성모병원 내과 과장과 간담췌암센터장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연구재단 연구 평가위원, 가톨릭 간연구소장, WHO 서태평양지역 간염협력센터 소장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대한간암학회 회장, 대한 내과학회 부이사장, 대한간학회 총무이사, 아시아태평양간학회 STC 조직위 사무총장을 역임했고, 미국 간학회 우수연제상을 다수 수상했다. 2002년과 2005년 Marquis` Who`s Who in Medicine and Health Care에 선정되었다. 국내 학회에서도 대한 내과학회 최우수 논문상, 대한 소화기학회 최우수 논문상, 대한 간학회 최우수 논문상, “Best Presentation Award”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가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