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국내·해외사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도 정부 지원 검토”
“국내·해외사 공동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도 정부 지원 검토”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0.07.15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 임상 진행은 힘들고 국내 연구소 존재 여부 등 지원기준 따져봐야
제약바이오협 토론회서 ‘적극 지원’ 약속한 정부에 업체들의 기준 문의 쏟아져

국내외 다수의 제약·바이오업체들이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에 나선 가운데 정부가 국내 제약사와 해외 제약사가 공동 개발 중인 백신과 치료제에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완전히 새로운 치료제나 백신 개발은 힘든 현실을 감안해 신약재창출, 혈장치료제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회장 원희목)는 14일 오후 4시 서울 서초구 협회회관 4층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대책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보건복지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질병관리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 부처 관계자들이 총출동해 지난 6월 3일 발표한 코로나19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지원 대책 및 추진 현황과, 올해 추가경정예산 집행 계획 등을 공유했다.

정부는 지난달 3일 발표 당시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 지원에 총 1936억 원을 투입하겠다고 공표했다. 이에 따라 이날 토론회에서 정부 관계자들이 직접 구체적인 추진 현황과 예산 지원 기준 등을 설명함에 따라 코로나19 의료제품 제조, 개발사, 개발 예정기업 등도 대거 참석해 경청했다.

특히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질의응답 시간에는 지원 기준 등을 묻는 질문이 쏟아졌다. 정부는 "무엇보다 신약재창출과 혈장치료제, 항체치료제 개발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기준 등을 묻는 업체들의 추가 질문이 쇄도했다.

이날 국내 한 제약회사 관계자는 “우리가 코로나19 치료제를 자체 개발하고 있지는 않지만 해외 판권을 갖고 있는 치료제 후보물질을 자체 실험한 결과, ‘렘데시비르’보다 강한 항바이러스 효과가 나타나 국내 임상을 준비, 신청하려고 하는데 이런 경우에도 정부 지원이 가능하냐”고 물었다.

이에 정은영 복지부 보건의료기술개발과장은 “R&D(연구개발)는 원칙적으로 국내 개발사와 국내 개발자에 의한 경우에 지원한다”면서도 “현재 매우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해외와 공동 개발한 경우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다만 정 과장은 “(해외 업체와 공동 개발을 지원하더라도) 국내 업체가 단순히 임상만 대리하는 경우는 지원이 힘들고, 외국 기업이 국내에 부설 연구소를 갖고 연구활동을 하는지 여부 등을 명시한 지원 규정에 따라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더해 “국내 업체가 국내에서 임상을 진행하기 어려워서 해외에서 임상을 진행하는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설명회에 발제자로 나선 이상진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과장은 정부가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 개발 지원에 강한 의지를 갖고 본격화에 나섰다며 국내 자체 개발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되, 해외에서 개발된 백신과 치료제를 국내에 신속하게 활용하는 전략도 동시에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과장은 “대통령은 산학연병과 범정부 지원체계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 개발지원에 최선을 다해 끝을 보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며 “무엇보다 신약재창출, 혈장치료제, 항체치료제가 가능하면 연내에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