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40 (금)
“코로나19 종식 불가능···방역 지침 수정 불가피”
“코로나19 종식 불가능···방역 지침 수정 불가피”
  • 배준열 기자
  • 승인 2020.06.22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임상위, 의료체계 붕괴 막으려면 기준 미충족이라도 퇴원시켜야
고위험군에 의료자원 집중···효율적 병상자원 관리로 국민 희생 줄여야

코로나19의 종식이 불가능한 것으로 기정사실화됨에 따라 국내 의료체계의 붕괴를 막으려면 격리해제 기준을 만족하지 못해도 의학적으로 가능하면 퇴원시키는 등 대응전략 수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어차피 완전히 종식이 불가능하다면 고위험이나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대응역량을 집중하는 방향으로 병상자원관리체계를 효율화시키는 질적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21일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 9층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상위가 수집한 3060명 환자의 임상데이터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코로나19 확진 환자의 입·퇴원 기준 변경을 재권고하고 그에 따른 병상 관리의 효율화를 제안했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21일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 9층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는 21일 국립중앙의료원 연구동 9층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사진출처: KTV)

코로나19 국내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60명대를 넘는 등 수도권과 대전을 중심으로 지역 감염이 지속되고, 해외유입 사례까지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 유행에 대한 국민적 불안이 높아가고 방역과 의료시스템의 피로도가 쌓이는 상황이다.

인구가 밀집된 수도권 등 대도시의 폭발적 집단감염 우려가 높아지고, 한정된 의료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대책이 세워지고 있지만, 현재의 병상 입·퇴원 기준을 그대로 유지할 경우 대구·경북에서 경험한 병상부족 사태는 사실상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임상위원회는 “MERS 사태와 달리 장기화하는 판데믹 상황에서 국내 의료체계의 붕괴를 막기 위해서는 방역의 격리해제 기준을 만족하지 않더라도 의학적으로 퇴원이 가능하면 자가 격리 또는 생활치료센터 전원을 적극 고려해야 하며, 퇴원 이후 확진자 관리를 위해 방역체계를 정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확진자 발생 수에 따라 공공병원을 중심으로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과 해제를 반복하는 것은 효과적 대안이 될 수 없고, 특히 코로나19 외 응급환자 또는 건강취약계층 환자의 의료 접근성을 떨어뜨려 이들의 피해를 가중시킬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오명돈 위원장은 “코로나19에 대한 지난 6개월여 임상경험으로 미루어 볼 때, 방역당국의 노력과 국민의 협조를 기반으로 폭발적인 집단감염을 최소화하고, 효율적 병상관리 체계하에 고위험군에 의료자원을 집중해 치료한다면 사망자 발생은 물론 사회경제적 희생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중앙임상위는 지난 3월 1일, 임상 증상 호전을 기준으로 퇴원기준의 완화를 권고한 바 있지만 지금까지도 격리를 이유로 병원에서 퇴원하지 못하고 있는 환자들이 많다. 이런 상황에서 입원치료가 필수적인 고위험군에서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할 경우 심각한 의료시스템 붕괴 사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다.

중앙임상위가 그동안 확진자를 치료해 온 55개소 의료기관을 통해 수집한 3060명의 환자 중 18세 이상의 성인이면서, 4주간 임상경과가 확인된 1,309명의 임상기록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저위험도 환자의 경우 입원, 퇴원 기준의 변화만으로 입원 일수를 50% 이상 줄일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