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0:12 (금)
정부,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 '무기한' 연장
정부,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 '무기한' 연장
  • 박승민 기자
  • 승인 2020.06.1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확진자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강화 조치 유지키로
노래방 등 외에 인력사무소, 포교시설 등 고위험시설 추가지정
마스크 미착용시 행정조치 강화, 비말차단 마스크 공급 확대

정부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 중인 코로나19 집단발병 사태를 대처하기 위해 수도권 방역강화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2일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에 집중된 연쇄감염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릿수로 줄어들 때까지 현재의 강화된 방역 관리 체계를 연장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이날 브리핑에서 방역 강화를 위한 추가적인 지침을 발표했다.

우선, 방역 지침이 잘 준수되지 않는 쪽방, 고시촌 등 취약 지역을 중심으로 선제적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노래방, 유흥주점 등 기존에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8곳 외에 함바식당, 인력사무소, 포교시설 등을 추가해 고위험시설 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다. 학원가, 피씨방 등에 대해선 전자출입명부 도입을 확대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중대본은 또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 저지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방역이라 할 수 있는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기 위해 고위험시설로 지정된 장소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벌금 부과 등의 행정조치를 강화하고,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여름용 비말 차단 마스크를 확대 공급할 예정이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확진자에 대한) 추적 속도가 전파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며 "추적 속도를 배가하기 위해 수도권 역학 조사관을 확대 배치하고 경찰청의 신속대응팀과 상시 연락을 통해 협력체계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차장은 “현장에서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방역조치에 대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집단 감염의 연쇄고리를 끊어내지 못하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더 큰 고통이 발생한다”고 수도권 주민들의 경각심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