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인사 및 동정] 6월 1일
[오늘의 인사 및 동정] 6월 1일
  • 의사신문
  • 승인 2020.06.01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 

■ 서울대병원 인사 

△ 양한광 암진료부원장     △김효수 의생명연구원장     △김병관 보라매병원장
△ 양한광 암진료부원장 △김효수 의생명연구원장 △김병관 보라매병원장

서울대병원은 양한광 암진료부원장, 김효수 의생명연구원장, 김병관 보라매병원장을 각각 임명했다. 임기는 6월 2일부터 2022년 6월 1일까지 2년. 

양한광 암진료부원장은 1984년 서울의대를 졸업했고 위장관외과 전공이다. 서울대병원 홍보실장과 위암센터장, 외과과장을 역임했다. 국내 최고의 위암 수술 전문가로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를 창설해 복강경 위암 수술을 정착시켰다. 대한위암학회 이사장으로 학회를 이끌면서 대한민국을 위암 치료의 전 세계 최고 국가로 자리매김하는데 기여했다.    

김효수 의생명연구원장은 1984년 서울의대를 졸업했고 순환기내과 전공이다. 서울대병원 심혈관센터소장과 첨단세포유전자치료센터소장을 역임했다. 국내 줄기세포 분야의 일인자로 매년 국제 최고 수준의 학술지에 연구 논문을 다수 발표하고 있다. 이를 임상에도 적용해 심근경색 치료의 다양한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있는 명의이자 연구자로 평가받고 있다.  

김병관 보라매병원장은 1992년 서울의대를 졸업했고 소화기내과 전공이다. 서울대병원이 위탁 운영하는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에서 종합건강진단센터장과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했다. 2016년 보라매병원장에 임명된 이래 진료, 연구 등 모든 분야에서 보라매병원을 한층 업그레이드시켰다는 평가를 받아 이번에 세 번째 연임에 이르렀다. 

[동정]

■ 선우영 대전성모병원 교수, 국책연구과제 수행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유방갑상선외과 선우영 교수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국책연구과제를 수행한다.

선정된 연구는 ‘항암치료제 탑재 나노베지클을 이용한 면역항암요법 수립’으로 3년 간 총 1억 5000만원의 연구비를 단계적으로 지원받게 된다.

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항암치료제 이외에 특별한 치료제가 없는 삼중음성유방암에서 표적 면역치료제의 효과를 구명, 환자에게서 발현하는 수용체가 무엇인지 밝히고 해당하는 수용체 특이적 나노베지클을 생산해 맞춤형 치료기전을 밝혀낼 계획이다. 

한편 선 교수는 2020년 성의장학 학술연구비 수혜자로 선정돼 ‘유방암 면역치료제 효과규명’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