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전국 12개 시·도, 클럽 등 유흥시설 ‘집합금지명령’ 발령
전국 12개 시·도, 클럽 등 유흥시설 ‘집합금지명령’ 발령
  • 이한솔 기자
  • 승인 2020.05.12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락두절 이태원클럽 방문자 3000명, 신용카드·기지국정보로 소재파악
서울시 익명검사 시행 후 검사건수 2배 증가’···당국, 전국적 적용 검토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이태원 클럽 코로나19 집단감염과 같은 사례를 막기 위해 전국 12개 시·도가 유흥시설에 대해 ‘집합금지명령’을 시행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2일 정례브리핑에서 11일 기준 △서울 △경기 △인천 △대구 △대전 △울산 △세종 △충북 △충남 △경남 등 10개 시·도에서 유흥시설 집합금지명령을 시행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부산과 경북은 추가로 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인천 △대전 △울산 △세종 △경기 △충북 △충남 △전북 △경남 등 9개 시·도는 감염검사 및 대인접촉금지 명령도 실행하고 있다. 각 지자체는 명령 이행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현장 점검을 지속 추진하고, 미이행할 경우 시설 고발 등 엄중 조치할 예정이다. 특히 명령을 위반해 영업하다가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치료비 등 구상권을 청구하는 등 강력한 조치를 시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4월 24일~5월 6일’ 기간 중 이태원의 5개 클럽(킹·트렁크·퀸·힘·소호)에 방문한 5517명 중 2405명에게 검사를 받도록 전화로 안내했다. 전화를 받지 않는 1130명에게 안내문자를 발송했고, 1982명은 계속 확인 중이다. 연락이 닿지 않는 1982명에 대해서는 △기지국 정보 △클럽 카드결제정보 등을 통해 확인 중이다.

경찰청에서는 전국적으로 8559명 규모의 인력을 투입해 신속대응팀 운영체계를 구축했다. 당국은 카드정보나 기지국 정보를 통해서도 확인되지 않는 대상자에 대해서는 신속대응팀을 통해 소재를 확인할 방침이다. 

당국은 서울시가 시행한 ‘익명검사’ 방식을 타 지자체에도 공통적으로 적용할 지 중앙방역대책본부와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서울시는 검사 시 성명을 작성하지 않고 보건소에서 부여하는 ‘번호’와 ‘전화번호’만을 기재하는 방식의 ‘익명검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2배 이상 검사 건수가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서울시와 전라북도는 ‘검사 대상자’가 원할 경우 익명으로 진단검사를 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태원 일대 유흥시설에 대한 검사를 통해 논란이 되고 있는 ‘블랙수면방’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성소수자 전용 시설로 알려진 이 수면방은 이용자들이 신분노출을 극히 꺼려 접촉자를 확인하기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윤태호 반장은 “파악한 바로는, 이태원 클럽에서 머물다 수면방으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수면방에 대한 100% 확인이 어렵다면 이태원 일대 유흥시설 방문자에 대한 검사를 하고 나면 수면방 문제도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재 ‘이태원 클럽’ 사례로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서울·수도권 등 병상부족을 우려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윤 반장은 “생활치료센터 체계를 가동하기 위해서는 별도인력 등 추가적인 자원 투입이 필요하다”며 “아직까지는 병상이 충분해 여유가 있기 때문에 병원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일정 수준을 넘어가면 생활치료센터로 전원시키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