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5:03 (화)
포스트 코로나?···의료계 "2차 대유행 대비해야"
포스트 코로나?···의료계 "2차 대유행 대비해야"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5.06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협, 6일 '포스트 코로나,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온라인 세미나 개최
스페인독감, 2차 유행서 사망률 60% 급등···완벽한 방역계획 수립 필요
"진료중심 거버넌스 구축하고, 중환자 관련 별도수가 마련해야" 주장도

올 가을쯤 코로나19가 다시 유행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의료계가 합심해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의료계에서는 지역별로 진료영역을 진두지휘할 수 있는 ‘통합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동시에 중환자실 운영 및 인력 확보를 위한 지원책과 감염병 수가가 마련돼야 한다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구체적인 논의도 시작되고 있다. 

대한병원협회(회장 정영호)는 6일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호텔에서 '감염병 시대의 뉴노멀 : 포스트 코로나,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를 주제로 특별 온라인 컨퍼런스를 열고 이 같은 문제를 논의했다. 

이날 강연자로 나선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코로나19, 향후 예측과 감염병 총괄 대책 및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면서 “코로나19는 은밀하고 교활한 바이러스로, 가을에 2차 유행이 예상된다”며 “'포스트 코로나'라고 하지만 아직 우리는 ‘인 코로나’로 코로나 사태의 중심에 서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특히 “2차 유행에 앞서 혈청 검사를 통해 ‘무증상자’를 가려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혈청 검사를 통해 확진환자와 유증상자, 무증상자를 가려내야 팬데믹(pandemic, 세계적으로 전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스페인 독감의 경우 지역별 사망률이 1차 유행 시에는 5%에 그쳤지만, 2차 유행에서는 60%로 급증했다. 이 같은 사례에 비춰볼 때 우리나라도 올 가을 다가올 수 있는 코로나19 2차 유행에 대비해야 한다는 게 김 교수를 비롯한 전문가들의 주장이다.

김 교수는 “정부와 지자체가 백신과 집단면역이 없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해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 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미리 준비하는 비상계획)을 준비하는 한편, 피해 완화조치 시행을 포함해 코로나19 유행의 정점을 감당할 수 있는 완벽한 방역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의료계에 대해서도 "'감염 예방 및 관리'를 경영에 항상 고려해야 한다"며 "진단과 치료제 백신 등 의료 대응수단의 장기적 개발, ICT와 디지털, AI 등을 이용한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 연구에 앞장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역시 연자로 나선 이왕준 대한병원협회 코로나19 비상대응본부 실무단장(명지의료재단 이사장)은 코로나 2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이 실무단장은 “코로나19 사태에서 ‘진료 역량’을 지휘하는 거버넌스(지배구조)가 구축되지 않았는데, 질병관리본부는 ‘방역’을 중심으로 하는 곳”이라며 “진료체계는 권역별·지역별 진료역량 통합 거버넌스를 구축해 시뮬레이션에 의한 환자 배치 및 자원 동원 계획이 수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핵심은 진료권을 중심으로 환자를 분류하고 관리하기 위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이 실무단장은 효과적인 중환자 관리를 위해선 별도 수가 마련 등 보상방안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실무단장은 “격리병상을 운영하는데 있어 일반 중환자의 3~5배 이상의 인력과 비용이 지출되고 있다”며 “중환자 관리 시스템과 중환자 수가 체계에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중환자실 등급제와 중증도에 따른 가산제, 중환자 전담의 및 간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강력한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