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9:45 (목)
"의료진이 지쳐가고 있다"···의협, 미국·유럽 외국인 입국제한 촉구
"의료진이 지쳐가고 있다"···의협, 미국·유럽 외국인 입국제한 촉구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3.27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응 안이" 단기간만이라도 외국인 입국 금지해야
개학 연기도 권고···'사회적 거리두기' 집중력 잃을까 우려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국내 입국자 증가에 따라 서울과 수도권의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의료계가 ‘외국인 입국 금지’를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는(회장 최대집)는 27일 긴급 권고문을 발표하고 “최근 미주와 유럽을 통한 코로나19 해외 유입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개학을 앞둔 현 시점에서 미국과 유럽발 외국인 입국을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협은 지난 1월말부터 7차례에 걸쳐 중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을 지속적으로 주장해왔다. 하지만 ‘국가 간의 상호주의’에 막혀 이뤄지지 않았고, 이는 결국 국내 확진자 폭증의 원인이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반면 세계 각국은 한국인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강행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가 세계적인 유행으로 번지면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해 반대로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우리 교민과 외국인의 입국에 의해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은 미국과 유럽에서 코로나19 환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자 28일 0시를 기해 중국 비자와 거류(체류) 허가를 받은 외국인에 대해 입국을 일시 금지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우리 방역당국은 이날 오전에도 여전히 "해외 위험지역으로부터의 입국에 대해 입국금지를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발표한 상태다. 

의료계는 코로나19 지역감염 확산의 모든 위험요인이 겹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정부의 대응은 안이하다는 입장이다. 다음달 6일 개학을 앞두고 있는 만큼 단기간만이라도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하고 내국인에 대해서도 엄격한 검역을 시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의협은 "지난 두달 간 우리 사회는 코로나19와 맞서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의료제도의 문제인 의료진의 과도한 노동과 높은 역치가 오히려 위기에서 힘을 발휘하는 상황이지만, 의료진들도 지쳐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람의 심장은 부하가 증가하면 더 빠르고 강하게 뛰어 극복하지만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결국 심장근육의 이상이 발생해 제 기능을 잃게 되는 것처럼, 우리 의료기관과 의료진은 이런 과부하 상태에 놓여있다"며 "번아웃(Burn-out)으로 인해 이들이 제 기능을 못하면 우리 사회가 코로나19를 감당하기 어려워지는 참혹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의협은 "한시적인 입국 제한은 코로나19 확산을 줄이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검역과 방역, 진단과 치료에 투입되고 있는 의료진들을 포함한 많은 인력의 번아웃을 줄이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며 "유증상자는 즉시 검사해 진단·치료하고 무증상자라도 엄격한 자가격리 관리를 통해 새로운 감염원 유입 위협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의협은 다음달 6일로 예정된 초·중·고교 개학과 관련해 감염 확산을 우려하며 ‘개학 연기’를 권고했다. 

초·중·고교 개학은 ‘시기’보다 ‘준비’ 여부라는 결정 기준이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개학은 학생의 사회적 활동뿐만 아니라 교사와 행정직원 등 학교에 종사하는 사람의 사회적 활동을 함께 증가시키는 동시에 학교를 둘러싼 주변의 유동인구와 통행량이 늘어나는 만큼 ‘사회적 거리두기’가 개학을 기점으로 집중력을 잃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특히, 학생과 밀접하게 접촉하는 가정의 노인과 만성질환자에게는 매우 치명적일 수 있어 다음달 6일로 예정돼 있는 개학을 연기함과 동시에 개학을 위한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게 의협의 설명이다.

의협은 △각 지역별 코로나19의 확산 정도에 대한 객관적인 파악과 함께 △확산 예방을 위한 충분한 방역물품과 학생들에게 맞는 행동지침 △개학을 기점으로 전국적인 코로나19 전담병원 시스템 구축 △전국적인 중환자 치료 현황 파악 및 중환자 증가에 대비한 병상과 인공호흡기 등의 장비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지역별, 학년별로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선별적·선택적인 조건이 갖춰져 있지 않았다고 판단된다”며 “조건이 갖춰졌을 때 방역당국과 교육당국, 전문가와 시민단체가 함께 개학 시점을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의협은 국민들에게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을 되새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아직 안심할 때가 아니다. 봄은 왔지만 아직 봄 같지 않은 '춘래불사춘'의 상황으로, 평범한 일상을 되찾기 위해선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다"며 "사회적 거리두기만이 아직까지 비극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지난달 중순 대구·경북 환자 급증을 앞두고 섣불리 낙관론을 펼치며 외부활동을 장려했던 오판과 실패의 경험을 잊어서는 안 된다"면서 "감염 확산을 놓고 의료인의 책임을 논하거나 구상권·손해 배상을 운운하는 일도 없어야 한다"며 말한마디에 신중을 기해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