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의료계 "코로나19 확진자 임상정보 공유해 달라" 정부에 촉구
의료계 "코로나19 확진자 임상정보 공유해 달라" 정부에 촉구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3.20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20일 기자회견 열고 임상정보 공유, 중환자 진료전략 수립 요구
국내서도 확진자 9000명인데, 임상정보는 모두 해외에서 구해와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의료계가 정부에 환자들의 임상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포함해 중환자 관련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는 20일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에서 '임상정보 공유 및 중환자 진료 전략 수립 촉구'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국내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임상정보가 의료계와 전혀 공유되지 않고 있다”며 “감염병 관리사업 지원기구를 의협 코로나19 대책본부와 중앙임상위원회를 중심으로 구성해 대응 민관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는 전에 없던 새로운 질병인 만큼, 그 전파 양상과 잠복기, 주된 감염경로와 증상, 치료 경과, 특히 환자에 따른 상태와 치료 효과 등에 대한 모든 임상정보가 아직 베일에 가려져 있는 상태다.

국내에서도 이미 9000명 가까운 환자가 확진돼 이 중 90명 이상이 사망하고 2200명 이상이 완치됐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의사들은 이와 관련한 임상정보를 중국의 연구 결과나 외국의 유명 학술지를 통해 대부분 얻고 있는 실정이다.

◆"적(코로나)에 대한 아무 정보도 없이 어떻게 수사하나"

최재욱 의협 국민건강보호위원회 과학검증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협회가 국내 환자의 정보를 정리해 의사들에게 제공하려 해도 데이터가 없어 분석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진료에 참고할 수 있는 정리된 정보를 현장의 의사에게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일”이라고 말했다.

의협은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해 있는 무증상 혹은 경증 환자와 전담병원·대학병원에 입원해 있는 환자, 무엇보다 중환자실에서 집중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의 생체 징후를 비롯해 혈액검사 결과, 흉부 X-ray 및 CT 촬영 사진 등 산재해 있는 기록들을 표준화해 한 곳에 취합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래야 의료계 전문가들이 이런 정보에 접근해 코로나 방역과 임상에 즉시 반영·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 위원장은 “의사가 환자를 진단하는 것을 '탐정의 수사'와 비유하는데, 지금은 마치 적에 대해 어떤 정보도 주지 않으면서 수사하라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황”이라며 “정부가 하루 빨리 임상정보를 취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의료계에 공개·공유해 전문가들이 분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환자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지원자 중심 중환자진료 체계 지속되기 어려워"

중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코로나19 중환자의 경우 평균적으로 증상 발생 10.5일째에 증세가 급격히 악화돼 중환자실에 입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지난달 29일 일일 추가 확진자 수가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약 10일 뒤인 지난 11일경부터 중환자가 급증하기 시작했고, 이후에도 중환자 수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미 많은 환자가 발생한 대구와 경북 지역을 포함한 전국의 중환자실은 이미 포화 상태다. 중환자실을 이용하지 못해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중환자들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사망자 수가 급격하게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 대책본부 전문위원회는 대한중환자의학회가 마련한 ‘코로나19 사망률 감소를 위한 중환자 진료 전략’에 따라 △환자 최다 발생지역인 대구와 경북 내의 중환자 진료체계 구축과 강화 △중환자의 이송체계 구축 △중환자 진료 전략 컨트롤 타워 구성·운영 등 3가지 대책을 제안했다. 

홍성진 대한중환자의학회 회장(서울시의사회 부회장)은 “대구의 경우 동산병원은 중환자실 공간의 재정비를 통해 중환자 치료 병상을 정비해 운영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현재 학회와 병원 간에 현재 가동 중인 중환자진료협력 체계는 전적으로 지원자에 의해 운영되는 상태로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어 “대구 동산병원의 중환자의학 전문인력 확충·유지를 위해서는 관계기관의 권한 행사 및 주도적 개입을 통해 다른 지역 대형 의료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