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0:55 (수)
시중에 마스크 공급하려고 의사에게 줄 마스크마저 뺏어가나
시중에 마스크 공급하려고 의사에게 줄 마스크마저 뺏어가나
  • 홍미현·배준열 기자
  • 승인 2020.03.0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기존에 공급하던 업체들로부터 "마스크 줄 수 없다" 거절 잇따라
식약처, 전체 마스크 50% 공적판매처 공급 조치에 무리하게 입도선매한 듯

서울의 한 지역의사회는 최근 회원들에게 나눠줄 의료용 마스크를 구매하기 위해 그동안 이용해 온 공급업체에 연락했다. 하지만 업체 측으로부터 "더 이상 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의사회 관계자는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마스크를 공급했던 곳인데 정부 쪽에 먼저 납품을 해야 해서 줄 수 없다고 한다"며 "다른 데도 아니고 의사들에게 줄 마스크까지 뺏어가는 게 말이 되느냐"고 말했다. 

최근 정부가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마스크를 시중에 공급하기 위해 공급업체들로부터 물량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병원이나 의료인들에게 공급돼야 할 마스크마저 일괄적으로 가져가는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고 있다. 정부가 코로나19 방역의 최일선에 있는 의료진들에게 필요한 마스크의 공급을 도리어 막고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시중에서 마스크가 극심한 품귀 현상을 빚자 지난달 26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마스크 긴급수급 조정조치를 발동해 마스크 생산업자가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공적판매처로 신속하게 출고하도록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최근 조달청이 시중의 마스크 공급업체들로부터 마스크를 확보해 농협이나 우체국 같은 공적판매처에 배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정부가 기존에 마스크 공급업체들과 계약을 맺고 있던 병의원 등에 대한 고려 없이, 일괄적으로 마스크를 입도선매한다는 점이다. 

최근 대구 등 마스크가 부족한 지역 의료진들에 전달하기 위해 기존에 마스크를 제공받던 업체로부터 마스크를 받으려고 했던 의협조차도 해당 업체로부터 '입고보류' 통보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업체는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부터 마케팅의 일환으로 연 1백만 장 정도의 마스크를 의협을 통해 민간 의료기관에 공급하던 업체였다.

이 업체 담당자는 3일 기자와 통화에서 “마스크 대란이 발생함에 따라 조달청에서 가격 폭등이나 사재기 등의 악질 상행위를 막기 위해 마스크 입고 보류 조치를 했다”며 “현재 의료진에게 공급될 마스크가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무조건 공급을 중단할 게 아니라 재빨리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문제점에 대해 의협은 3일 성명을 통해 의료기관에 마스크를 최우선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즉각 마련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의협은 “방역에 있어 마스크 공급이 가장 우선시되어야 하는 최일선의 의료진이 환자진료에 사투를 벌이고 있음에도 무상이 아닌 유상으로조차 마스크 공급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며 “이러한 현실에 방역의 가장 기본인 의료기관의 방역물자조차 제대로 공급하지 못한다면, 이로 인한 방역의 실패는 오롯이 정부의 몫“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