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7:56 (금)
정부 "추가적인 중국 입국제한 조치 없다"
정부 "추가적인 중국 입국제한 조치 없다"
  • 이한솔 기자
  • 승인 2020.02.24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 입국절차 유지하면서 위험요인 유입 차단이 타당"
감기증상 대구시민 2만8000명에 대해 전수조사키로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복지부 차관)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복지부 차관)

정부가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중국으로부터 입국하는 이들에 대한 제한조치를 추가로 시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복지부 차관)은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현재까지도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후베이성에 대해서는 여전히 입국금지 조치를 유지하고 있으나, 중국 당국 발표와 WHO 통계를 인용해 분석해보면 현재조치 이후에 추가적 입국금지 검토보다는 현재 입국 절차를 유지하면서 위험요인 유입을 차단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당국은 앞으로 4주 이내 대구지역의 조기 안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강립 본부장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진자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대구시민 염려가 클 것으로 본다”며 “이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구시민 협조와 의료인의 노력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정부는 △집단행사 개최여부 조치 △다중 밀집시설 이용제한 조치 △학교·기업·공공·민간단체의 복무환경·활동 조정과 같은 강력한 대응조치의 논의와 신속한 결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당국은 대구시 내 감기증상을 보이는 시민 2만8000여 명에 대해 집중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다만 코로나 초기 증상과 감기가 구별이 쉽지 않은 만큼, 이 인원 모두가 코로나19 유증상자는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신천지 교인 3334명에 대해서는 전수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한편, 김강립 부본부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곧 종식될 것"이라고 한 발언이 비판을 받고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당시 대통령께서 (해당 발언을) 말씀하신 자리가 총력을 기울여 힘을 합하자는 취지의 자리였다. 그러한 자리에서 힘을 합한다면 머지 않아 코로나19도 마무리될 수 있지 않겠냐는 ‘희망’을 같이 나눈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