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31 (금)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우려···의료계, ‘민·관 협의체’ 구성 촉구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우려···의료계, ‘민·관 협의체’ 구성 촉구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2.1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라진 상황에 맞춰 1차의료기관·중소병원 목소리 반영돼야
중국전역 입국제한해야···자가격리 의원에 "보건소가 책임회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로 인한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가 1차 의료기관과 중소병원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한 ‘민·관 협의체’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18일 의협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염지역에 대한 여행이나 확진환자와의 접촉 여부와 무관하게 우리 사회 어디서든 코로나19 감염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이 눈앞에 와 있다”면서 “정부와 의료계를 중심으로 민·관 협의를 통해 이 사태를 해결해 나아가야 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와 관련해 현재 국내에서는 지난달 20일 첫 환자가 발생한 이후 전날까지 모두 31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대부분 중국이나 제3국에서 감염된 1차 감염자거나 1차 감염자와의 접촉에 의한 2·3차 감염이었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29번째, 30번째, 31번째 환자의 경우 외국을 다녀온 적도 없을 뿐만 아니라 어디에서 감염됐는지 역학적인 연결고리를 찾을 수 없는 '지역사회 감염 사례'로 의심되고 있어 국민들의 불안이 높아지는 실정이다.

최대집 회장은 "31번째 환자의 경우 여행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확진자가 없던 대구지역 첫 번째 환자라는 점에서 지역사회 감염을 막기 위한 1차적인 방어가 실패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정확한 현황 파악을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효율적인 민·관 협력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며 1차 의료기관 및 중소병원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는 민·관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이는 지역사회까지 감염이 확산된 만큼, 지금까지 환자를 담당해온 보건소와 선별진료소 설치 의료기관만으로는 늘어날 검사를 감당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력과 장비, 각종 지원의 활용이 용이한 상급종합병원과 달리 환자를 진료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 1차 의료기관이나 중소병원의 현실을 고려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박홍준 부회장(서울시의사회 회장)도 “그동안 1차 의료기관들은 질병관리본부에서 마련한 지침과 시스템에 따라 중국 및 해외여행 이력 등을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과 ITS(해외여행력 정보제공시스템)로 환자를 선별할 수가 있었지만, 29~31번 환자의 경우 그 기준에 부합하지 않아 선별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박 부회장은 “의료기관들이 적극적으로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어떻게 대비할 것인지 감염 대책이 마련돼야 할 시점”이라며 “빠른 시일내에 정부와 질병관리본부, 의료계가 함께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의료계는 정부에 '중국 전역'으로부터의 '입국제한' 조치를 재차 요구했다. 

현재 중국 전역의 누적 확진자 수는 7만여 명, 사망자는 17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광둥성과 저장성, 허난성 등에서도 확진자가 1000명 이상 발생했다. 후베이성에 대해서는 확진검사 없이 폐렴 소견으로도 코로나 19로 확진하는 새로운 기준을 추가, 하루 만에 확진자 수가 1만5000여 명이나 늘어났다. 

이와 관련해 최 회장은 “중국의 상황이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부분”이라며 “입국제한을 위해서는 외교·경제 등 고려사항이 많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지역사회 감염 전파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금이 입국 제한을 통해 위험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의료계는 일선에서 적극적인 방역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모든 노력을 촉구했다. 

최 회장은 "최근 29번째 환자가 경유한 의원급 의료기관에 대한 역학조사 결과, 의사와 간호조무사 등 모든 의료진이 감염 가능성으로 자가격리 조치돼 진료를 중단한 상태"라며 "해당 의료기관은 소독 조치가 이뤄졌기에 진료재개가 가능하지만 현재 자가격리로 진료를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관할 보건소는 폐쇄나 휴진 명령을 명확하게 내리지 않는 대신 '의료진이 격리대상'이라고만 통지해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의료기관 폐쇄 여부는 알아서 결정하라'는 식의 무책임한 말만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인이 적극적으로 지역사회 감염 전파를 막기 위해 노력할 수 있겠냐”고 꼬집었다. 

최 회장은 "지역사회 감염의 징후가 보이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최일선에 있는 의료기관에 대한 아낌없는 응원과 행정적인 지원"이라며 "의료기관들이 적극적으로 감염에 대응할 수 있도록 분명한 지침과 대안을 제시해 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