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 옮았나···태국 다녀온 16번 확진자 감염경로 '오리무중'
어디서 옮았나···태국 다녀온 16번 확진자 감염경로 '오리무중'
  • 이한솔 기자
  • 승인 2020.02.0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본 “이상한 점 많아. 면밀히 조사해야 경로 판단할 수 있을 것”
6시간 진단시약, 약 50개 민간의료기관에서 7일부터 사용 예정
브리핑하고 있는 정은경 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브리핑하고 있는 정은경 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

태국 여행을 다녀온 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을 보이다 국내에서 16번째로 확진 판정을 받은 한국인 여성의 감염경로 파악을 놓고 당국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여성은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발원지인 '우한'에 다녀온 적이 없고, 국내외 동선도 정확히 파악되지 않아 당국은 이 여성의 감염 장소가 태국인지 여부도 확인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본부장)은 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4일 오전 10시 기준으로 누적 총 607명의 조사대상 유증상자에 대한 진단검사를 시행한 결과, 추가 확진자 1명을 포함해 총 16명이 확진됐고 462명은 검사결과 ‘음성’으로 격리해제, 129명은 검사가 진행 중이다.

이 중 16번 확진자는 전남대병원에 격리조치돼 역학조사가 진행중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16번 확진자의 경우 이상한 점이 많다. 역학조사를 통해 현지에서 누구와, 어떻게 접촉했는지 등 상세히 조사해야 경로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단지 감염지역을 태국으로 특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16번 확진자는 42세 한국인 여성으로 지난달 19일 태국 여행 후 입국했다. 1주일쯤 뒤인 25일부터 오한 증상이 발생했으며 지난 3일 전남대병원에서 신종 코로나 검사를 받았다. 보건당국은 오늘(4일) 아침 16번 확진자의 정보를 보고받았지만 아직까지는 환자의 감염원이나 접촉자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이번 확진자가 감염된 경로가 ‘태국’으로 확정될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원지인 중국, 그리고 12번 확진자의 ‘일본’에 이어 태국이 제 3국 감염 사례가 된다.

질본은 앞서 일본에서 접촉자 정보를 받지 못해 국내 입국후 거리를 활보하고 다닌 12번 확진자와 같은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국가간에 접촉자 명단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또 정부는 국내 제약사 코젠바이오텍의 ‘PowerChekTM 2019-nCoV Real-time PCR Kit(신종코로나바이러스 진단시약)’ 제품을 긴급사용 승인했다고 밝혔다. 승인된 제품은 질본이 지정한 약 50개 민간의료기관 공급돼 7일부터 사용될 예정이다.

검체 채취 시 방역과 PCR장비 운용 등 문제로 일선 동네 병·의원에서는 의심환자를 진단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정은경 본부장은 설명했다.

4일 오전 9시 기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국외 확진자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중국 2만438명(425명 사망) △홍콩 15명 △대만 10명 △마카오 8명 △태국 19명 △싱가포르 18명 △일본 16명(무증상 병원체보유자 4명 확인) △베트남 8명 △네팔 1명 △말레이시아 8명 △캄보디아 1명 △스리랑카 1명 △아랍에미리트 5명 △인도 3명 △필리핀 2명(사망1명) △미국 11명 △캐나다 4명 △프랑스 6명 △독일 8명(무증상 병원체보유자 2명 화인) △핀란드 1명 △이탈리아 2명 △영국 2명 △러시아 2명 △스웨덴 1명 △스페인 1명 △호주 12명으로 집계됐다.

아래는 학진환자 세부 현황과 일부 구체화된 5번 확진자 이동 경로다.

■5번 확진자(33세 남성, 한국인) *서울의료원 격리

(1월 26일) 서울시 성북구 소재 잡화점(다이소 성신여대점) 방문. 11시경 지하철 이용해 서울시 성동구 소재 역술인(선녀보살) 방문. 지하철 이용해 서울시 소재 12시경 마사지숍(선호케어) 방문. 숙소에 머물며 인근 편의점(이마트24, GS25), 슈퍼마켓(식자재유통센터, 두꺼비마트) 방문

(1월 27일) 오후에는 음식점(돈암동떡볶이), 슈퍼마켓(두꺼비마트, 럭키후레쉬마트) 이용

(1월 28일) 서울시 성북구 소재 미용시설(예쁠레뷰티라인) 이용. 이후 버스 타고 이동해 서울시 중랑구 일대 슈퍼마켓(가락홈마트), 음식점(이가네 바지락칼국수 면목동) 등 이용. 지하철 이용해 서울시 강남구 소재 웨딩숍(와이즈웨딩) 방문 후 지하철 이용해 자택 이동

(1월 29일) 부친 차량 이용해 중랑구 보건소 이동 후 검사 받고 자택 귀가

(1월 30일) 자택 머물다 확진 판정 받고 서울의료원으로 이송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