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2:01 (금)
의협 "감염위험 높은 상위 5개지역 입국 제한해야"
의협 "감염위험 높은 상위 5개지역 입국 제한해야"
  • 홍미현 기자
  • 승인 2020.02.01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3번째 대국민담화서 우한 등 중국 5개지역 운행제한 등 제안
신고대상 기준 현실화하고 밀접접촉·일상접촉 기준 구체화해야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환자가 12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의료계가 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높은 국가·지역에 대해 입국 제한·중단 조치를 취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고 나섰다. 해외로부터 유입되는 신규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3번째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면서 "추가 확진판정 환자 가운데 일본 입국자까지 확인돼 중국이 아닌 제3국으로부터의 감염자 관리 문제까지 대두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의협은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위험이 높은 국가나 지역으로부터의 입국 제한·중단과 함께 검역 강화 조치를 정부에 권고했다. 

구체적으로는 중국 우한(1일 기준 감염 확진자자 7153명)과 항저우(537명), 광저우(436명), 정저우(352명), 창사(332명) 등 중국 내 감염 확진자 발생과 감염 위험이 높은 상위 5개 지역에 대한 항공기 운행 제한·중단 및 검역 강화 조치를 제안했다.

미국의 경우 지난달 31일(미국 현지시각 기준) 공중보건 비상사태 선포와 함께 시민권자와 영주권자, 그들의 가족을 제외한 외국인 중 '최근 2주 내에 중국을 여행한 사람'에 대해 입국을 금지하는 동시에 시민권·영주권을 가졌더라도 최근 중국을 경유한 경우에는 입국 시 2주간 격리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의협은 "세계보건기구(WHO)가 뒤늦게 비상사태를 선언하고도 여행 제한 등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위험 지역과 가장 가깝고 많은 교류를 하고 있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대통령의 말씀처럼 '과하다 싶게 빠르고 강력한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며 정부의 감염위기 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의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해 신고대상 기준을 현실에 맞게 최소한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난 2주 이내의 모든 중국 경유자'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국내에서도 3차 감염으로 인한 확진환자가 나왔을 뿐만 아니라 후베이성 이외에도 중국 전역에서 확진환자가 늘고 있다보니 의료진들이 감염자를 특정 지역으로 선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현재 진료현장에서는 후베이성을 제외한 중국 내 다른 지역 경유자의 경우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더라도 신고대상이 되지 않아 1339나 보건소와 상담하더라도 선별진료가 아닌 일반진료를 받아야 하는 실정이다. 

더불어 감염병 관리의 시작이자 가장 중요한 기준인 '밀접접촉'과 '일상접촉' 기준을 구체화하고 강화하여 물샐 틈 없는 감염관리망을 운영해 주기를 권고했다.

특히 2차감염자의 발생에서 나타난 밀접접촉과 일상접촉 기준의 문제점을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계보건기구가 제시한 밀접접촉과 일상접촉 선별기준을 감안해 우리나라 사정에 부합하는 접촉기준을 조속히 제정하여 공개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아울러 의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유포되고 있는 '가짜뉴스'에 대해 "환자에 대한 혐오나 증상에 대한 근거 없는 공포는 오히려 감염병의 확산 저지를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내놨다.

최 회장은 최근 인터넷이나 유튜브,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근거 없는 예방이나 치료방법, 사실과 다른 과장된 위협 등이 나오는데 대해 우려하면서 "의료계나 정부가 제시하는 공신력 있는 정보 이외에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상식과 맞지 않는 내용에 대해서는 반드시 의심해달라"고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이어 "일부 환자의 신상정보가 유포돼 환자의 권리가 보호받지 못하고 심각한 사생활 침해를 당하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면서 "확진환자나 의심환자는 죄인이 아니며, 환자로서 충분한 치료와 사생활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