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6 22:07 (화)
[신간] 병원 사람들을 위한 행복한 경영 이야기
[신간] 병원 사람들을 위한 행복한 경영 이야기
  • 권민지 기자
  • 승인 2020.01.13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혁 서울아산병원 교수 외 5인 공저

병원에서 일하는 ‘병원 사람들’에 대한 다음의 세 가지 질문에서 출발했다.

"병원에서 일하는 우리는 과연 무엇으로 기억되기를 원하는가?" "우리는 왜 병원에서 일하는가?" "어떻게 일하는 것이 행복한가?" 

우리나라의 의료수준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우리나라 의료만족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가운데 1위이며 평균수명은 전세계에서 상위권이다.

우리나라 의료 산업이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이 자리하고 있다. 병원 산업의 성장은 한국 경제의 성장과 맥을 같이한 셈이다. 경제 성장과 가파른 인구 증가가 자연히 의료 수요 증가로 이어졌고, 이를 병원들이 흡수하며 의료의 질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이르렀다.

이런 상황에서 저자는 “(병원 산업이) 과거의 성공에 도취될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도약을 위해 끊임 없이 고민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며 “우리의 강점을 명확히 인식하고 유지하며 개발해야 하는 동시에, 단점과 문제점을 냉정히 진단하고 개선해야”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피터 드러커가 살린 의사들: 대학병원 편>의 저자인 김종혁, 안근용, 제원우 외 3인이 병원의 미래와 병원 사람들의 행복에 대해 2년 가까이 토론한 내용을 크게 7가지 주제에 나눠 담았다. 대형 병원의 의사와 책임자, 병원 컨설턴트들이 한 자리에 모여 그들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