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서울시醫, 한방 난임 및 치매치료 지원사업 확대 반대
서울시醫, 한방 난임 및 치매치료 지원사업 확대 반대
  • 홍미현 기자
  • 승인 2019.12.19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의회, 한방 난임 및 치매치료 지원사업에 24억2000만원 예산안을 통과
"근거 없는 한방치료에 수십억혈세 투입결정에 경악"

의료계가 국제적으로 논란에 휩싸인 한방 난임 및 치매치료 지원 사업을 강행하고 있는 서울시를 비난하고 나섰다. 

서울시의사회(회장 박홍준) 산하 한방대책 특별위원회(위원장 홍성진)는 19일 설명서를 발표하고 “검증되지 않은 한방 난임 사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16일 서울시의회는 한방 난임 및 치매치료 지원사업 등을 위해 한의약적 치료 및 건강증진사업비 24억2000만원이 포함된 내년도 예산안을 통과시켰다. 또한, 일부 구에서 시범사업으로 진행된 한방난임치료 지원 사업 등을 치매치료 사업까지 포함해 서울시 25개 구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까지 발표했다. 

의사회는 "시 당국자와 정치인들은 과연 어떤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정책을 실현하느냐"면서 "과연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는 있는지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건의료의 전문가로서, 국민들이 검증되지 않은 한방치료에 무분별하게 노출될 수밖에 없는 작금의 현실에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방치료에 수십억 원의 혈세를 투입하겠다는 결정에 적극 반대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생물통계학자이자 ‘Cochrane 부인과학 및 생식그룹’ 통계 편집자인 잭 윌킨슨 박사는 최근 한방난임치료 연구에 대해 "터무니없는 논문"이라며 "(논문을) 검토하는 것은 시간 낭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논문인 '한약투여 및 침구치료의 난임치료 효과규명을 위한 임상연구'는 보건복지부 한의약산업과가 국내 3개 한방병원에서 지난 2015년부터 올해까지 4년 간 난임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현재 한방난임치료는 자연임신율보다 낮은 성공률과 태아 기형, 유산위험 등에 대해 명쾌한 답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한방치매예방관리사업이나 약침치료사업 역시 안정성이나 유효성, 윤리적 논란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