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에만 좋은 줄 알았더니'···프로바이오틱스에 이런 효과도 있었네
'장에만 좋은 줄 알았더니'···프로바이오틱스에 이런 효과도 있었네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11.19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 급성장, 장 건강 외에도 다양한 효능의 제품 잇따라 출시
19일 '프로바이오틱스 세미나' 열려···질 건강 관련성 처음 발견한 리드 박사 등 참석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지난 6년 새 규모가 6배 가까이 성장했다. 대부분 프로바이오틱스의 장 건강과 관련한 효능이 각광을 받았기 때문인데, 최근 프로바이오틱스의 또다른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련 제품군도 다양해지고 있다. 

19일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프로바이오틱스 세미나’는 프로바이오틱스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였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연구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로, 유산균의 증가가 여성의 질 건강 개선 및 감염 예방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처음으로 발견한 그레고르 리드 박사<사진>가 초청돼 눈길을 끌었다. 리드 박사는 ‘세계 최고의 질 건강 프로바이오틱스(락토바실러스 GR-1 & RC-14) 개발을 위한 30년간의 연구’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리드 박사는 캐나다 웨스턴대학교의 미생물학·면역학 교수 및 외과 교수로 540개의 논문 발표와 더불어 54개 나라에서 무려 640번의 강연을 한 유산균 연구 분야 대가다.

이날 리드 박사는 “질 건강은 자궁경부, 자궁, 방광 그리고 회음부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여성의 건강에서 가장 중요하다”라며 “질 건강 유지의 핵심은 좋은 유익균을 증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허 균주인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 과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RC-14의 상호보완적인 배합으로 탄생한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개발했다.

리드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과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RC-14’ 혹은 위약을 2개월간 매일 경구 투약한 59명의 여성들 가운데 GR-1과 RC-14를 투약한 이들의 질 건강이 개선됐다.

리드 박사는 특히 “특허 균주GR-1과RC-14은 여성을 위한 유익한 프로바이오틱스로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연구자료를 보유한 기록된 프로바이오틱스 중 하나”라며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증진을 통한 여성 비뇨기 및 질염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증상 완화에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리드 박사 강연에 앞서 이날 세미나를 주최한 유한건강생활의 한은정 R&D 1팀장<사진>은 ‘프로바이오틱스, 장 건강 그 이상의 기능’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한 팀장은 현재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고시형(식약처장이 건강 기능 식품 원료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인정한)인 장 건강 개선뿐만 아니라 질 건강, 체지방 감소 등 개별 인정형 기능성으로 다양한 범위에 걸쳐 폭을 넓혀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원료로 유한건강생활이 출시한 질 건강 유산균 제품인 ‘이너플로라’를 예로 들었다. 한 팀장은 “(이너플로라는) 국내 최초로 식약처로부터 개별 인정성을 받은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제품으로, SCI 논문을 포함해 12건의 인체 적용 시험을 통해 질 건강 기능성 효과가 입증됐다"며 "타깃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체 적용 시험에서도 질염 현상 개선 및 재발률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아래는 그레고르 리드 박사와 기자들의 1문1답

Q.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남자가 섭취해도 효과가 있나?

A. 항염, 항알러지 등 효과는 당연히 있을 것이고 정자 수를 늘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하지만 여성에 비해 남성 비뇨기 계통에 대한 효과는 아직까지 불분명하다. 이는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다. 여성 생식기 구조상 자궁경부, 자궁, 방광 그리고 회음부와 생식기 위치가 가까워 유산균이 증식되면 질 건강에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Q. UREX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가 여러 국가에서 진행됐지만 한국에서는 진행된 적이 없는데?

A. 러시아, 폴란드, 미국, 캐나다, 아프리카 등 다양한 국가에서 연구가 진행돼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지만 한국에서는 진행되지 않았다. 하지만 생리학적으로 한국 여성이 다른 국가 여성들과 다르지 않기 때문에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어도 충분히 효능이 있을 것이다.

Q.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따라서 냉장이나 코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유통되고 있는데 어떤 방식이 좋은가?

A. 흔히들 요거트가 유산균 섭취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 냉장 보관이 힘들다. 그래서 휴대하기 편한 건조 제품 등이 많이 나와 있다. 제품에 따라 건조 시 더 효과가 좋은 제품들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