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52 (목)
의료행위, 특허발명에서 제외 추진
의료행위, 특허발명에서 제외 추진
  • 하경대 기자
  • 승인 2019.08.0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배숙 의원 , 5일 특허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특허료 감면 제도 신설

의료행위를 특허발명 대상에서 명시적으로 제외하는 특허법 개정안이 추진된다.

현재도 특허청 예규를 통해 특허배제가 이뤄지고 있지만 향후 의료분야 산업화로 인해 특허배제가 지속되지 못할 경우에 대비하자는 것이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의원은 5일 의료행위에 대해 특허를 받을 수 없도록 명시적으로 규정하고, 특허권자가 특허기술을 통상적인 실시료보다 저렴하게 다중에 공개할 경우 특허료 감면혜택을 제공할 것을 명시한 특허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그간 사람에 대한 치료방법 등의 의료행위는 현행법 특허요건의 하나인 ‘산업 상 이용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근거로 특허청 예규인 ‘특허·실용신안 심사기준’을 통해 특허발명대상에서 배제돼 왔다.

그러나 의료분야의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향후 의료행위의 특허대상 여부를 산업상 이용가능성에만 근거해 결정할 수 있겠냐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즉, 급변하는 의료 환경을 감안할 때 의료행위의 특허 배제가 지속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 게 조 의원의 견해다.

수술, 진단 등 의료행위 방법은 환자의 건강권과 의료공익성을 위해 반드시 공유가 필요한 기술이다. 의료행위 방법이 특허 등을 통해 강력한 규제로 보호될 경우, 의료서비스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배숙 의원은 “법이 보호해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는 국민의 건강권과 생명권”이라며 “특허법 개정을 통해 의료행위 방법을 특허대상에서 명확하게 제외시켜 환자가 우수한 의료서비스로부터 배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