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9 (금)
대통령이 중점 육성 약속한 ‘바이오산업’ 발전 전략은?
대통령이 중점 육성 약속한 ‘바이오산업’ 발전 전략은?
  • 배준열 기자
  • 승인 2019.06.18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형 혁신 다각화·규제혁신·범부처 통합조정 기능 강화 등 제안
거시경제적·생산구조적 환경 영향 커…국가적 산업육성전략 필요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국가비전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직접 약속한 바이오헬스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제언이 이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윤일규 의원은 17일 오후 3시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주관 ‘바이오경제시대, 글로벌 바이오강국 도약을 위한 생태계 활성화 전략 토론회’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바이오헬스산업 발전을 위한 관심과 정책적 지원, 헬스케어 혁신, 빅데이터 기술 혁신, 안정적 공급체계, 정부부처, 국회, 협회, 개별 산업체의 긴밀한 협조 등 다양한 방안이 제시됐다.

이명화 과학기술정책연구원 국가연구개발분석단장은 바이오의약품 산업생태계를 위해 개방형 혁신의 다각화와 규제혁신, 범부처통합조정 강화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 단장은 “오랜 기간 높은 실패 위험으로 인해 신약 개발에서 개방형 혁신은 오픈 소싱, 크라우드 소싱, 공공-민간 협력, 혁신센터들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아예 초기단계 연구를 하지 않는 R&D 가상화 모델도 등장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기업 간 파트너링 기회가 증가하고 있지만 정보 교류, 투자유치 등을 넘어 중견기업과 창업기업 간 실질적 협업 확대가 필요하다. 더해 동종 분야 협업뿐만 아니라 AI, 데이터플랫폼 기업 등과의 협업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 획기적인 규제 혁신이 필요해 관련 ‘첨단바이오의약품법안’이 발의되어 있지만 통과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아쉬움을 나타낸 뒤, “R&D 지원 다각화, 바이오의약산업 수요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 범부처정책조정 매커니즘 등도 필요하다”며 “현재 14개 부처가 바이오의약품 R&D 투자를 하고 있는데 시장에 나오기 위해서는 R&D뿐만 아니라 인허가, 건강보험 등 관련당국 협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현재 범부처 통합조정을 위해 운영 중인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바이오특위,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하 헬스케어 특위 등의 기구들이 실질적으로 부처 간 상충 정책이나 사업들을 조정하고 산업 발전 걸림돌을 제거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은정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생명기초사업센터장은 미래 의료혁신 방향으로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는 정밀의료 실현을 위한 근본 원동력은 헬스케어 빅데이터 활용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K-바이오 성장을 주도하는 바이오의약산업에 빅데이터를 접목함으로써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혁신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지 구체적 논의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혁신 의약품 개발의 씨앗이 되는 도전과 창의적 기초연구를 강화하고, 유망 후보물질 산업화를 신속히 지원하는 R&D 지원체계를 다각화하며, 산학연 연구자와 국민들 간 공감대를 바탕으로 구축될 빅데이터 공유·활용체계 마련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찬근 국립인천대 교수는 바이오의약품 전후방 산업 육성을 위해 기존 과학 기반 발전전략에 더해 글로벌 생산기지로서 경쟁력을 더하는 생산 기반 발전 전략에 더 높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내 제약산업은 여전히 저가 복제품을 생산해 내수 중심으로 판매하는 영업구조이며 정부 R&D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며 “데이터 사이언스의 급격한 발전으로 빅데이터와 정밀의학이 결합되면서 개인 맞춤형 의약품 개발, 개인 유전체 서비스, 신약개발 플랫폼이 확장되고 있으므로, 과학 기반 발전전략은 단기적 성과에 연연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를 주관한 강석희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장(CJ헬스케어 대표이사)은 “대통령이 바이오헬스산업을 집중 육성하겠다고 밝힌 이후 국민적 관심과 국내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의지가 매우 높아졌다”며 “앞으로도 정부와 국회의 흔들림 없는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윤일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바이오의약품산업은 크게 거시경제적 환경과 생산구조적 환경에 영향을 받는 만큼 기술혁신과 안정적 공급체계 마련을 위해 국가적 산업육성전략이 필요하다”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발전방안과 정책적 실현 여부를 검토하고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